ADVERTISEMENT

‘화석연료 보조금 단계적 중단’ 197개국 선언 막바지 조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제26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폐막일인 12일 오전(현지시간) 합의문의 새로운 초안을 발표했다. 지난 10일 발표된 첫 초안을 토대로 각국이 협상을 벌인 결과다.

CNN, BBC 등에 따르면 두 번째 초안에선 석탄 사용 중단과 온실가스 감축 목표 강화에 관한 일부 표현이 일부 국가들의 반발로 약화됐다. 반면 선진국 기후기금엔 시한이 명시됐다.

1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COP26이 열리는 가운데 환경 운동가가 시위를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1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COP26이 열리는 가운데 환경 운동가가 시위를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새로운 초안에는 '탄소 저감 장치가 갖춰지지 않은' 석탄 사용과 '비효율적인' 화석 연료 보조금 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도록 촉구한다는 표현이 새롭게 들어갔다. 첫 초안엔 이같은 전제 없이 석탄 사용과 화석연료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도록 돼 있었다.

다만 일부의 우려와 달리 '석탄 사용'이란 문구는 빠지진 않았다. COP에서 석탄이나 화석연료가 명시적으로 언급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이번 합의문의 핵심 내용으로 꼽혔다. 이번 수정안에 대해 CNN은 "화석연료란 전례없는 표현은 남아있지만, 첫 번째 초안에 비해 내용이 약해졌다. 일부 문구는 해석의 여지를 남겼다"고 평했다. 화석연료는 이번 합의문의 핵심 내용으로 꼽히는 만큼 이와 관련한 표현은 막판까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각국이 내년까지 더욱 강화된 탄소 감축 계획을 마련한다'는 내용은 유지됐으나, '촉구한다'에서 '요청한다'로 문구가 순화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번 수정안은 선진국이 개발도상국들에 당초 2020년까지 주기로 한 연 1000억 달러(약 118조원)의 기후 지원금을  2025년까지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025년부터는 이 지원금을 두배로 증액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번 수정안에 대해 세계자원연구소의 헬렌 마운트포드는 "석탄의 단계적 철폐와 화석 연료 보조금의 단계적 철폐가 포함된 건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반면 짐 왓슨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교수는 "충분한 기대를 충족시키진 못했다"고 아쉬워했다.

최종 합의문 도출엔 197개 당사국의 만장일치 동의가 필요하다. 때문에 BBC는 협상은 이날 늦게나 그 이후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CNN은 협상을 거치면서 최종 합의문은 이보다 더 약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