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도권 ‘비상계획’ 발동 기준 육박...정부 “병상 추가 확보, 고령층 추가접종 속도”

중앙일보

입력

지난 5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 설치된 컨테이너식 이동병상 모습. 연합뉴스

지난 5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 설치된 컨테이너식 이동병상 모습. 연합뉴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1단계가 시작된지 열흘 남짓 만에 수도권 지역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70%를 넘어서 서킷브레이커(비상계획) 발동 기준(75%)에 육박했다. 정부는 병상 부족 사태에 대비해 중증에서 상태가 호전되거나 혹은 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이 큰 준중환자를 위한 병상 50여 개를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

또 수도권 요양병원ㆍ시설 종사자 대상 유전자증폭(PCR) 검사 횟수를 늘리고 요양병원 확진자 치료 전담병원을 추가 지정한다. 고령층 추가접종 속도를 내고, 소아ㆍ청소년 백신 접종을 적극 권고하는 등 감염 취약층 보호에 나서기로 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12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수도권 확진자 증가에 따른 긴급의료대응계획’을 공개했다.

정부는 이날 병상 확보를 위해 수도권 내 병상이 700개 이상인 종합병원 7곳에 준중환자 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내렸다. 헤당 병원은 허가 병상의 1%를 코로나19 준중환자 병상으로 지정해야 한다. 이에 따라 총 52개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또 병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중증 병상에 대해서는 중환자실 입원 적정성 평가를 강화하고, 상태가 나아진 중환자는 준중환자 병상으로 옮기기로 했다.

중대본은 최근 돌파감염이 빈발하는 60세 이상과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18세 이하 소아ㆍ청소년층에서 확진자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도권에서 이들을 위한 보호 대책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기일 중대본은 제1통제관은 “돌파감염이 늘어나고 있는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의료와 방역대응을 보다 강화할 것”이라며 “고령층에 대한 추가접종을 적극 시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통제관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을 대상으로 2차 접종 이후 5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추가접종이 가능한데, 앞으로 지자체와 협력해 추가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고령층 보호를 위해 수도권 요양병원ㆍ시설, 정신병원 종사자 대상 PCR 주기가 주 1회에서 2회로 늘린다. 또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 돌파감염과 집단감염이 잇따르자 수도권 내 감염병 전담요양병원을 4곳(총 405병상) 추가 지정했다.

소아ㆍ청소년 보호를 위해서는 집단감염 주요 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어린이집은 외부감염 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외부인 출입관리를 보다 강화한다. 접종완료자 중심으로 출입을 허용하고, 미접종자는 출입 전 48시간 이내 PCR 검사 결과에서 음성이 나온 경우에만출입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 통제관은 “12~17세까지 청소년들의 접종이 지금 현재 진행 중으로, 1차 접종률은 30.5%이며, 접종완료율은 4.8%이다”라며 “현재 의료기관에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언제든지 가능하니 접종에 적극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