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모더나 "우리백신 심근염 위험 화이자 5배, 돌파감염은 적다"

중앙일보

입력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연합뉴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연합뉴스

모더나가 젊은 남성이 자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경우, 다른 백신보다 심근염 발생 위험이 높다고 인정했다. 다만 백신 접종 완료 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돌파감염' 사례는 더 적으며, 자사 백신의 효용이 부작용 위험을 능가한다고 주장했다.

11일(현지시간) 미 CNBC에 따르면 폴 버튼 모더나 최고의학책임자(CMO)는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30세 미만 남성 사이에서 모더나 백신의 심근염 발병 건수가 화이자 백신보다 높다"고 밝혔다.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은 모두 mRNA(메신저 리보핵산) 계열이다.

버튼 CMO는 프랑스의 통계를 인용해 희귀 부작용인 심근염 발생빈도를 설명했는데, 12~29세 남성 중 모더나 백신 접종자 10만 명당 13.3건의 심근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화이자 백신은 10만 명당 2.7건에 불과했다.

실제로 유럽에선 지난 7월부터 모더나 백신의 청소년 접종을 승인했지만, 핀란드와 스웨덴 등 북유럽 국가들은 심근염 위험을 이유로 30세 이하 남성에 대한 접종을 중단한 상태다.

하지만 버튼 CMO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통계를 인용해 "모더나 백신 접종자의 코로나19돌파감염 비율이 화이자나 얀센백신 접종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초 접종 때보다 용량을 절반으로 줄인 부스터샷 접종자 가운데 심근염이 발생한 사례는 아직 한 건도 없었다"며 "회사 측이 앞으로도 계속 관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의학계에선 모더나 백신의 심근염 위험이 다른 백신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은 이유에 대해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 밖에도 모더나 백신이 화이자 백신보다 mRNA 양이 많다는 점도 원인 중 하나라는 주장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