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새 외무상 “한·일관계 이대로 방치 못해, 당국간 의사소통 할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하야시

하야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60) 신임 일본 외무상은 11일 “악화한 한·일 관계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며 “외교 당국 간 협의 등 의사소통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전날 취임한 하야시 외무상은 이날 외무성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한·일 관계 개선 방안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북한 대응을 포함해 지역의 안정을 위해서는 일·한, 일·미·한의 협력이 꼭 필요하다”면서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며 매우 심각한 상황에 있는 양국 관계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게 내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강제 징용이나 위안부 문제 등의 사안에 대해서는 일본 측이 수용할만한 해법을 한국이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은 국가 간 관계의 기본”이라면서 “(징용 문제에 관해) 일본 측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한국 측이) 조기에 제시하도록 강하게 요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이 국가로서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도록 강하게 요구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관계 개선을 위해 강창일 주일본 한국대사와 만날 예정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제 막 취임해 아직은 예정이 없다”면서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린 후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하기 위해 외교 당국 간의 협의나 의사소통을 가속하고 싶다”고 밝혔다.

하야시 외무상은 “미·일 관계 강화에 노력하겠다”면서 “(중국에 대해) 주장할 것은 확실히 주장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하면서 공통 과제에는 제대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직무 수행에 있어 오해를 피하기 위해 현재 맡은 일중우호의원연맹 회장직에서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주변국 관계를 중시하는 고치카이(宏池會·기시다파)의 외교 철학을 이어받은 인물로 꼽힌다. 2006년 설립된 조선통신사교류의원 모임 간사를 맡는 등 지한파로 분류된다.

그럼에도 하야시 외무상은 한·일 관계 현안에 대해 아베 정권 이후로 이어진 일본 정부의 대응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도쿄의 외교 소식통은 “하야시는 한·일 관계에 이해가 깊은 편이고 문제를 풀고 싶은 의지도 갖고 있을 것”이라면서도 “현재의 한·일 관계는 한 사람의 의지나 노력으로 풀 수 없는 구조적 갈등인 만큼 외무상 교체로 뚜렷한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