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20만~25만원 방역지원금 꼭 필요, 정부 동의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 대변인은 선대위 회의를 마친 후 10일 "국민에게 20만~25만원 방역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며 "정부도 현재 이의제기를 하고 있지만 이런 취지에 동의해 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 연합뉴스

고 대변인은 "지금 상황이 국가의 방역체계를 넘어서 개인 방역을 중시해야 할 시기로 넘어가고 있다. 일상회복 방역지원금이라는 게 우리 당이 추진하는 취지에 맞다"며 국민재난지원금이라는 단어 대신 방역지원금이라고 명명한 이유를 설명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선대위 회의에서 "다른 나라의 위드코로나 전환을 보면, 갑자기 확진자가 늘어나고 그래서 일상 회복이 오히려 더뎌졌다. 조금 더 부담이 있더라도 마스크를 계속 쓰면서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미 약 500일 가까이 써 오셨다. 하루에 하나만 써도 KF94 마스크가 500원이니 25만원 정도가 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2020년 세금에 대해 납부유예를 해서 2021년에 많은 세금이 걷혔다. 예상보다 길어진 코로나19 때문에 어려워진 자영업자, 사업자, 개인에게 소득세의 경우 11월인 중간납부를 내년으로 넘기는 것은 너무도 타당하다"며 "따뜻한 세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윤석열 후보가 50조원 얘기를 했는데 이건 내용도 없고 아무런 근거도 없다"며 "지난번 손실보상에서 제대로 해결되지 못한 사각지대에 대한 피해 지원이 아주 시급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런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