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창수, “기업 기밀 보호하며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해야"

중앙일보

입력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9일 33차 한미재계회의 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허 회장, 이광재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사진 전경련]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9일 33차 한미재계회의 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허 회장, 이광재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사진 전경련]

전국경제인연합회는 9일 미국상공회의소(US Chamber of Commerce)와 공동으로 ‘33차 한미재계회의 총회’를 열었다. ‘포스트 팬데믹, 글로벌 경제 질서 변화와 한미 경제협력’을 주제로 열린 이 날 회의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 모인 한국 측 참석자와 미국 워싱턴DC 등지에 있는 참석자를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이광재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이경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혁신본부장(차관), 호세 페르난데스 미 국무부 차관, 아룬벤카타라만 미 상무부 차관보 등 양국 정부 인사와 효성·한화·롯데·SK·보잉·3M·아마존 등의 기업인이 참여했다.

허창수, 한미일 3자 경제계 협의체 제안

한미재계회의 위원장인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의 경제 도약을 위해 한미일 경제계 협의체를 제안했다. 허 회장은 “한국과 미국이 힘을 합쳐 무너진 세계 경제 질서를 바로잡고, 자유로운 무역환경을 재건해야 한다”며 “아시아 지역의 개발과 도약을 위해서 공통의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 긴밀한 논의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한미일 경제계의 정례적인 대화와 협력을 위한 플랫폼을 출범시키자”고 밝혔다.

이광재 위원장은 “군사동맹에서 시작해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무역동맹으로 진화한 한미동맹이 기술동맹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며 “지적재산권 보호와 기술 표준화 등에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선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 첨단 전략기술 협력과 글로벌 디지털 규범 형성, 기후 변화와 에너지 협력 등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급속히 추진되고 있는 글로벌 공급망 재구축이 기업의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고, 민간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양국 기업인은 공동성명서를 통해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등 핵심 전략 분야에서 공급망을 재건하기 위해 공동의 가치를 공유해야 한다”며 “공급망의 실질적인 병목 점을 파악할 수 있는 대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33차 한미재계회의 총회가 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 모인 한국 측 참석자와 미국에 있는 참석자를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사진 전경련]  [사진 전경련]

33차 한미재계회의 총회가 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 모인 한국 측 참석자와 미국에 있는 참석자를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사진 전경련] [사진 전경련]

한미 경제동맹과 FTA를 위협하는 무역제한 조치를 개선하자는 데도 뜻을 같이했다.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개정 움직임에 공감을 표하고, 개정까지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미 정부가 통상 안보를 해친다고 판단될 경우 수입량 제한과 고율 관세 부과 등을 취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또 내년 시행을 앞둔 한국의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해서도 양국 민간의 목소리를 건의해 나갈 예정이다.

원자력·천연가스 등 대체에너지 협력 추진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논의된 경제·통상 협력과제에 대한 현황 점검도 이뤄졌다. 이경수 본부장은 “반도체·배터리·우주·인공지능(AI) 등 첨단전략기술에 대한 양국 간 협력이 필요하다”며 “관련 예산을 세 배 이상 확대하는 등 최대한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르난데스 차관도 “양국 기업인들이 변화하는 디지털 경제 환경에 따라 협력해야 한다”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원자력과 천연가스도 저탄소 미래의 중요한 동력”이라고 설명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내년 열리는 회의는 서울에서 대면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합의했다”며 “양국 경제계는 한미재계회의를 통해 한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에도 통상과제를 적극적으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