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요소 1만t 수입 추진"…내주 200t 들여오지만 하루치 물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해외로부터 차량용 요소 1만t 수입을 추진한다. 먼저 다음 주에는 베트남으로부터 200t을 들여올 예정이다. 요소 200t으로는 국내 전체 차량이 하루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요소수를 만들 수 있다.

정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수급 불안을 겪고 있는 요소수 물량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베트남 등 수입 가능성이 높은 국가를 대상으로 물량 확보를 추진한다. 베트남으로부터의 추가 도입과 함께 해외에서 약 1만t의 물량 수입을 협의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한 모습. 임현동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한 모습. 임현동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해 “10개 나라에서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히며 “특정 국가 이름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7일 발표한 호주산 요소수 수입 물량도 당초 2만L에서 7000L를 추가해 총 2만7000L로 늘렸다.

다음주 베트남에서 수입할 요소 200t으로는 약 65만L의 요소수를 생산할 수 있다. 요소수 65만L는 국내 전체 차량의 하루 평균 사용량 수준이다. 앞서 환경부는 호주에서 수입하기로 한 요소수 2만L가 전체 차량 하루 사용량의 3~4%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중국 측에 한국 기업이 이미 계약한 수입 물량에 대해 신속하게 수출 통관 절차를 이행해 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다. 또 요소수에 대해 긴급 통관지원팀과 입항 전 수입 신고를 허용해 수입 절차가 길어지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요소수에 매기는 관세도 없앤다. 현재 5~6.5%인 관세를 0%로 낮추는 할당관세 인하 조치를 추진한다. 요소 수입가격이 급등할 것을 대비해 수입 대체에 따른 초과비용과 물류비 등도 정부가 보전한다.

이번주 중에는 요소수 생산·판매업자 등에 생산·공급·출고 명령과 판매 방식을 지정할 수 있는 ‘긴급수급안정조치’도 고시할 방침이다. 이날부터는 요소·요소수 사재기 등 매점매석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불법 자동차 일제 단속 및 자동차검사소 특별점검을 잠정 연기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매일 일일 점검 회의를 개최해 요소와 요소수 수급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