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플] “동남아 유니콘들과 경쟁할 네이버·쿠팡, 무기는 자본”

  • 카드 발행 일시2021.11.08

팩플레터 163호, 2021.11.4

Today's Interview
젖과 꿀이 흐르는 유니콘들의 바다, SEA

안녕하세요, 여러분! ‘목요 팩플’ 인터뷰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전세계적으로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비상장기업)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지난해 6월 말엔 유니콘 기업이 478개였는데, 1년 만에 729개로 껑충 뛰었어요. 미국과 중국 유니콘들이 가장 많지만, 의외의 지역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동남아시아(South East Asia, SEA)입니다. 인도(3위)에 이어 세계에서 네번째로 유니콘이 많은 동네가 바로 SEA입니다. 눈치 빠른 국내 대기업들은 몇 년 전부터 ‘남남동’을 향해 뛰고 있고요. 그래서 오늘 팩플레터에선 이 지역 전문가인 벤처투자자와 인터뷰를 전해 드립니다. 김정민 기자가 케네스 로우 소프트뱅크벤처스 동남아 오피스 수석 심사역과 인터뷰했습니다. 동남아 유니콘들에 대한 그의 인사이트, 한번 들어보실까요?

팩플레터 163호

팩플레터 16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