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e글중심

"택배도 안 올 수 있다고? 요소수 같은 제품 국가가 비축량 관리해야"

중앙일보

입력 2021.11.05 17:45

요소수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는 5일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주변에 차려진 요소수 판매 노점상에서 화물트럭들이 요소수를 넣고 있다. 한 화물기사는 "요소수를 넣기 위해 2시간을 기다렸는데 넣을 수 있는 것도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기다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요소수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는 5일 창원시 진해구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주변에 차려진 요소수 판매 노점상에서 화물트럭들이 요소수를 넣고 있다. 한 화물기사는 "요소수를 넣기 위해 2시간을 기다렸는데 넣을 수 있는 것도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기다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요소수 품귀 현상에 전국 곳곳에서 화물차량 운행에 차질이 생기며 물류 마비가 현실화될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요소로 만들어지는 요소수는 화물차·버스 등 디젤엔진 차량에 의무 장착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품으로 최근 중국이 요소 수출을 규제하면서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하는 한국이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정부는 뒤늦게 요소수 수급난 해소를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등 총력 대응 모드에 돌입했습니다. 정부는 요소 공급 가능한 해외업체와 긴급수의계약을 맺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차량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산업용 요소수에 대한 현황 파악을 끝내고 이르면 다음 주부터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품절 대란이 일어난 가운데,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에서는 요소수를 원가에 판매하거나 무료 나눔하는 사용자가 등장했습니다. 4일 당근마켓에는 ‘요소수 디젤용 10ℓ’라는 제목으로 요소수를 과거에 구매했던 가격 그대로 판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판매자는 “누군가한테 생계가 걸린 일에 돈 장난하고 싶지 않다”며 “그 몇만 원 더 벌면 살림살이가 나아지냐”고 적었습니다.

요소수 수급난으로 인한 피해를 걱정하는 네티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진짜 심각한 것이다. 요소수 없으면 나라 경제가 멈춘다고 보면 됨. 수출·수입·택배·마트·공산품·식료품·의료기관 기타 등등 모든 게 멈추게 될 것. 특히 피부로 느끼게 될 건 택배겠지. 하루면 오던 택배가 무기한으로 안 오는.” “지금 코로나19 확진자 이송 차량도 요소수 부족으로 운행 차질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일반 디젤 승용 차량으로 영업하며 현장 설치 업무 하시는 분들도 어려울 텐데 저도 영업 다니며 설치해드리는 일을 하다 보니 요소수 문제 심각합니다. 큰 피해, 어려움 없이 잘 해결되면 좋겠네요. 내 차는 세우고 렌트카 빌려서 다닙니다.”

정부의 근본적인 조치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런 중요한 제품 같은 경우는 국가에서 비축 물량 등 관리를 해야 하는 거 아닌가? 무역분쟁 나면 어디서 뭐가 안 되고 그에 따른 부산품들 수급 현황 당연히 따져보고 문제 될 건 미리 조치해야 하는데. 여러분 이거 해결 못 하면 진짜 물류 대란 정도가 아니라 입고 자고 하는 모든 공급 행위가 다 박살 남. 한 달 뒤부터 배달 치킨부터 못 먹어요.” “진작부터 요소수 수입금지 됐는데, 여태 뭘 했나요? 정부 관료자 다 다 자르고 전문가 좀 자리에 앉혀라.” “사재기 단속한다고? 그저 규제밖에 모르는 인간들, 빨리 요소수나 확보해라 화물차 올스톱하면 대재앙일 텐데. 어떡하나.”

요소수를 저렴하게 팔거나 무료 나눔 하는 시민들에 감사하다는 네티즌도 많습니다. “아직도 이런 따뜻한 분들이 있어서 참 훈훈합니다.” “이런 분들은 진짜 본받아야죠. 아직 우리 사회가 이런 분들이 있어서 살 만한 거 같습니다. 모두 같이 힘내요.” “가끔은 이런 분들이 있어서 아직은 살만한 세상이구나 다들 느낄 겁니다. 반대로 이런 사태를 이용해서 폭리를 취하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씁쓸함.”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

"외국에 너무 의존하고 있는 거 점검하고 미리 미리 준비합시다. 기초 산업이라고 너무 등한시하니 이런 현상이 벌어진 겁니다. 중국 욕할 거 없이, 돈 되는 거만 쫓는 우리 책임입니다."

ID '흐르는강물처럼'

#네이버

"일부러 운행 안 하고 있어요. 필요한 분이 먼저 구하시길. 그리고 제발 물류 대란 일어나기 전에 정부에서 해결 좀 하세요. 이건 뭐 죽으라고 만날 등 떠밀고 있어."

ID 'soav****'

#보배드림

"요소수가 4~5배 오른 가격으로 리스트에 등장하는 거 보고 진짜 웃음이 나더군요. 그만큼 품귀라는 뜻이겠죠."

ID '열심회원'

#엠엘비파크

"다음 주부터 하나씩 중단 시작. 차주 차차주부터는 꽤 어려워질 거 같네요. 거기에 운임도 오르면서 회사들은 몇 억씩 손해 보는 상황이 시작되다가 나중엔 물류 대란이 발생할 수 있어서 문제인 거죠. 그러면 님이 생활하는 생필품 가격이 올라가거나 품귀로까지 번질 수 있죠."

ID 'erich'

#네이버

"공감할 줄 아시는 분들이 많아서 훈훈하게 느껴지는 뉴스입니다. 요소수 수출 제한이 풀려서 이 문제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랍니다."

ID 'meen****'

#다음

"복구하고 공기업화하든 정부 지원금으로 운영하든 요소수 독립을 해야 한다. 중국만 쳐다보고 있다가는 크게 실망할 것이다."

ID 'jhsplash'

최지혜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