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장혜수의 카운터어택

‘상아’가 사라진 경기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장혜수 기자 중앙일보 콘텐트제작에디터
장혜수 콘텐트제작에디터

장혜수 콘텐트제작에디터

지난 1일 키움 히어로즈와 두산 베어스의 프로야구 와일드카드 1차전을 TV 중계로 지켜봤다. 둘 다 개인적으로 응원하는 팀은 아니다. 그런데도 무척 흥미롭게 본 건 키움 선발투수 안우진 때문이다. 최고 시속 157㎞ 직구와 예리한 슬라이더로 1~4회를 삼자범퇴로 처리했다. 5회도 2사 후 볼넷과 안타를 내줬지만 실점 없이 마쳤다. 6회를 다시 세 타자로 끝냈다. 내심 기대가 차올랐다. ‘오늘 완봉승, 적어도 완투승 보겠네’라는. 하지만 안우진은 7회에 2-2 동점을 허용하고 강판당했다.

포스트시즌 마지막 완투가 언제였나 찾아봤다. 2017년 10월 26일 한국시리즈 2차전에서 KIA 타이거즈 양현종이 두산을 상대로 기록했다. 공 122개를 던졌고, 탈삼진 11개, 1-0 완봉승이었다. 요즘은 포스트시즌은 물론 정규시즌에도 완투를 보기가 힘들다. 투수가 선발과 중간계투, 마무리로 철저하게 분업화한 게 그 원인이다. 완투가 사라진 야구장에서 볼 수 없는 건 또 있다. 퍼펙트게임. 미국은 23번, 일본은 15번 나온 그 대기록. KBO리그에서는 언제쯤 그 장면을 만날 수 있을까.

지난 1일 프로야구 와일드카드 1차전에서 완투의 기대를 모았던 키움 선발투수 안우진. [뉴스1]

지난 1일 프로야구 와일드카드 1차전에서 완투의 기대를 모았던 키움 선발투수 안우진. [뉴스1]

1992년 프로축구 일화 천마가 전 소련 국가대표 골키퍼 샤리체프를 영입했다. 샤리체프는 그 전까지 10년간 유럽에서 0점대 실점을 기록한 세계적 선수였다. 일화는 샤리체프를 영입한 첫해 K리그 준우승을, 이듬해 우승을 차지했다. 이에 질세라 포철 드라간, 유공 샤샤 등 다른 팀도 외국인 골키퍼 영입에 나섰다. 한국인 골키퍼의 설 자리가 사라지자 골키퍼를 지망하는 유망주도 사라졌다.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은 K리그는 급기야 외국인 골키퍼 출전을 제한하고 나섰다.

지난여름 도쿄올림픽에서 여자배구는 가장 큰 감동을 준 종목이었다. 안타까움도 있었다. 라이트 공격수 김희진은 올림픽 석 달 전 무릎 수술을 받았다. 출전 강행 이유를 그는 “김연경의 마지막을 함께하고 싶어서”라고 말했다. 하지만 자신을 대신할 선수가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프로배구에서 라이트는 외국인 선수 전유물이다시피 됐다. 20년 전 축구 골키퍼처럼 외국인과 경쟁해야 하는 라이트는 유망주에게 기피 포지션이다. 김연경·박정아·이소영이 버틴 레프트와 대조적인 이유다.

지난달 ‘사이언스’에 모잠비크에서 상아 없이 태어나는 암코끼리가 증가했다는 내용의 연구 논문이 실렸다. 1970~90년대 상아를 팔아 내전 자금을 마련하려고 코끼리를 밀렵했던 게 원인으로 밝혀졌다. 상아가 있는 코끼리의 선택적 살해가 상아가 없는 후손을 만들었다. 생존은 본능이고 그 수단은 적응이다. 퍼펙트게임이 요원한 야구장, 골키퍼 유망주가 사라졌던 축구장, 라이트 공격수를 기피하는 배구장. 우리는 그곳에서 상아 없는 코끼리를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