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먹는 코로나 치료제 풀린다…영국, 세계 첫 조건부 사용 승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코로나19 알약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AFP=연합뉴스]

코로나19 알약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AFP=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머크앤드컴퍼니(MSD)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구용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영국에서 처음으로 조건부 사용 승인을 받았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AP 통신에 따르면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이날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증상이 시작된 지 5일 이내인 18세 이상 환자에게 MSD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경증 또는 중등 증상을 보여야 하고 비만이나 심장질환 같은 위험 요인도 최소 한가지 가지고 있어야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할 수 있다. 몰누피라비르 사용이 승인됐지만, 언제부터 실제 의료현장에 공급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MSD는 올해 안에 1천만 명 복용분의 몰누피라비르를 생산할 계획이나 세계 각국 정부가 이 생산량의 대부분을 이미 사전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영국의 이번 조치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진행하고 있는 몰누피라비르 긴급 사용 승인 심사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FDA는 몰누피라비르 긴급 사용 승인 여부를 검토할 외부 자문단 회의를 오는 30일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내 승인은 이달 말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MSD는 지난달 초 코로나19 확진자 775명을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시험 결과 몰누피라비르가 입원율과 사망률을 절반가량 낮추는 효과를 보인다고 밝혔다. 또 올해 연말까지 몰누피라비르 1천만 명 복용분을 생산하고, 내년에는 생산량을 최소 2배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