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첫 선대위 주재 “대장동 부당한 공격에 반격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3일 국회에서 첫 중앙선거대책위 회의를 주재했다. 파란색 점퍼와 파란색 마스크를 착용하고 회의 30분 전부터 와있던 그는 ‘대통령 후보’라고 적힌 가운데 자리에 앉은 후 “중간에 앉고 보니 상당히 어색하고 약간은 불편하긴 한데, 앞으로 빨리 적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변방의 장수’가 처음으로 국회 중앙 무대를 지휘한 이날 회의장엔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과 12명의 공동선대위원장이 모두 이 후보와 같은 파란 점퍼를 입고 나타났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오후 경기도 부천테크노밸리 U1센터에서 웹툰 작가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오후 경기도 부천테크노밸리 U1센터에서 웹툰 작가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날 회의는 ‘이재명은 합니다’란 구호처럼 추진력과 공세에 방점을 뒀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 “민간개발 이익을 나눠 가졌던 부패 세력들이 갑자기 태도를 돌변해 왜 공공개발 100%로 하지 않았느냐고 억지주장과 적반하장식 공세를 일삼는다”며 “위기는 기회다. 저들이 부당한 주장하고 공격할 때가 우리가 반격할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대개혁 환경이 만들어졌다. 보수 언론도, 부패한 정치세력도 공공이익을 환수하는 것에 결코 반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부동산 불로소득은 반드시 국민에게’라는 원칙을 지킬 수 있는 온갖 제도들 만들거나 강구해 주길 원내 의원들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1차 선대위 회의에서 첫 번째로 드리는 당부”라고 강조했다.

언론과 야당에 대한 공세도 폈다. “헌법은 언론을 각별히 보호하고 있는데, 고의로 가짜뉴스를 살포하면서 민주주의 토대를 허무는 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며 “언론의 명백한 가짜뉴스에 대해 상응하는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이 범죄 특권이 되고 있다”며 “면책특권 제한도 생각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이 후보의 말이 끝난 뒤엔 참석자들의 환영사와 격려사가 이어졌다. 당 대표인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번 정기국회가 ‘이재명표 민생개혁 국회’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입법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낙연 캠프 출신 홍영표 공동선대위원장은 “4기 민주정부, 이재명 정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고, 정세균 캠프 출신 김영주 의원도 “민주당 정권 재창출을 위해 죽을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낙연 캠프에서 이 후보와 각을 세웠던 설훈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국민은 첫째로 진실하고 겸손한 대통령을 뽑을 것이고, 그다음에 추진력을 따질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 후보에게 ‘진실함과 겸손함’을 요구했다. 진실함과 겸손함은 이낙연 전 대표가 종종 자신에 대해 설명할 때 썼던 말이다. 그래서 당내에선 “아직 앙금이 완전히 가신 건 아닌 것 같다”는 말이 나왔다.

설 위원장은 또 “지금 나와 있는 후보들을 보면 큰 차이 있는 거 같지 않고, 다 고만고만한 장점이 있다”며 “우리가 얼마나 후보를 잘 내세워 국민께 호소해내느냐에 따라 성공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 후보는 오후엔 ‘만화의 날’에 맞춰 경기도 부천테크노밸리 U1센터에서 웹툰 작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약세인 2030 청년 지지층을 겨냥한 행보의 성격도 띠었다.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을 그린 장성락 작가 등 주로 2030에 소구력 있는 젊은 작가들이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 후보는 웹툰 작가들의 열악한 경제 사정을 언급하며 “문화예술인 기본소득이 필요하다”며 “문화예술인으로 등록한 사람이 10만 명인데, 100만 명·300만 명이 돼도 (드는 돈이) 얼마 안 된다”고도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