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헬스장 사장님들 화났다…"백신패스에 하루 수십통 환불 문의"

중앙일보

입력

3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의 백신패스 반대 집회가 열렸다. 이병준 기자

3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의 백신패스 반대 집회가 열렸다. 이병준 기자

“정부가 환불금 보상해줄 거 아니면, 백신 패스 철회해야 합니다”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이 ‘백신 패스’ 도입에 반대하며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실내체육시설이 유흥시설, 목욕탕, 노래방 등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고위험시설로 지정되면서다. 단계적 일상 회복 상황에서도 고위험시설의 경우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 후 2주가 지났다는 접종 증명서나 검체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시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정부는 현장 혼란을 막기 위해 실내체육시설에는 2주, 그 외 업종에는 1주의 계도기간을 둔 상태다.

이날 집회는 대한실내체육시설 총연합회(총연합회)가 주최했다. 대한국민체육협회, 한국체육교육회 및 필라테스, 요가, 당구장, 탁구장 등 업종별 협회 소속 실내체육시설 종사자 99명이 시위에 참여했다. 이들은 검은 체육복을 맞춰 입고 ‘백신 패스 즉각 철회’가 적힌 검은색 현수막을 들었다.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은 백신 패스 도입으로 인해 임산부나 의학적 사유로 인해 백신을 맞지 않은 고객들의 시설 이용이 제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추가적인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서울 여의도에서 필라테스 샵을 운영 중인 유익선 씨는 “백신 패스 발표가 난 뒤 하루에 수십통씩 환불 문의 전화를 받고 있다”며 “단 2주간의 계도기간을 일방 공지하고 이후 책임은 나 몰라라 하는 정부 정책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서울과 경기 지역에 필라테스 샵 두 곳을 운영한다는 김윤미 씨는 “여태까지 (회원권) 환불 요청 10여건이 왔다. 액수로는 수천만 원도 거뜬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계도기간 이후 미접종 고객이 시설을 이용하다가 적발되면 고객은 10만원, 업체는 300만원에 영업정지 처분을 당한다. 안 그러려면 백신 접종 증명서나 PCR 음성 확인서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데, 원장과 강사가 수업을 병행하며 이 일을 해야 한다. 정부가 인력을 충원해줄 것도 아니지 않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3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실내체육시설을 운영하는 업주들이 '백신패스' 즉각 철회를 주장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실내체육시설을 운영하는 업주들이 '백신패스' 즉각 철회를 주장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용 시 상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업종 특성상, 일반 음식점이나 커피 전문점보다 실내체육시설의 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가희 클레어 피트니스 대표는 “헬스장에서 마스크 벗는 시간은 물 마실 때 아주 잠깐뿐이다. 사회 분위기상 마스크를 벗고 운동하는 건 상상할 수도 없다”며 “마스크를 벗고 음식을 먹는 음식점과 카페는 10명씩 모여도 된다고 하고, 헬스장은 100% 백신 패스를 적용한다고 한다. 업종 분류 기준이 뭐냐”고 비판했다.

대한요가회 최순옥 부회장은 “실내체육시설 백신 증명제 적용은 명백한 역차별”이라며 “정부는 실내체육시설이 왜 감염 고위험시설인지에 대해 납득할 만한 데이터를 제시해야 한다. 또 백신 접종 증명제는 일종의 영업제한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보상 방안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은 집합금지로 입은 손해에 대해 정부를 상대로 집단 민사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오는 7일엔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유흥시설, 노래방 등 업종과 함께 공동 시위를 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