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돌파감염 급증에…요양병원·시설 부스터샷 한달 앞당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의 한 접종센터에서 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소분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의 한 접종센터에서 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소분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75%를 넘어서는 가운데 접종하고도 감염되는 돌파 감염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요양병원과 요양원, 정신병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이 집단으로 입원ㆍ거주하는 시설에서 돌파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들 시설 입소자와 직원에 대한 부스터샷(추가접종) 시기를 한달 앞당기기로 했다.

3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요양병원ㆍ시설 및 정신병원 방역수칙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복지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요양병원ㆍ시설ㆍ정신병원은 올해 2월 말부터 가장 먼저 예방접종을 실시한 취약시설들로, (접종으로 얻은)면역력이 저하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8월부터 현재까지 이들 취약 시설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는 총 160건으로 242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최근 전남 고흥 노인센터, 경남 창원 ㆍ거제 요양병원, 서울 강북 요양병원과 노원구 상계백병원 등에서 돌파감염이 잇따라 확인됐다.

손 반장은 “무증상 감염이 다수인 가운데 환기와 마스크 착용 미흡, 초기진단검사 지연 등으로 집단감염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에 종사자와 입소자에 대해 추가접종을 조속히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앞서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요양병원ㆍ요양시설 입소자, 50세 이상, 면역저하자, 기저질환자, 얀센 접종자 등에 대한 추가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추가접종 시기는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후로 잡았다. 그런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4주 내에서 앞당기기로 한 것이다.

접종은 화이자, 모더나 등 mRNA백신이 사용된다. 앞선 기본 접종 때처럼 요양병원과 정신병원에서는 자체접종을 하고, 요양시설은 의료진이 방문 접종한다.

또 요양병원ㆍ시설, 정신병원의 종사자는 2차까지 기본 접종을 완료했더라도 유전자증폭검사(PCR)를 주 1회 받아야 한다. 단, 추가접종을 한 뒤 2주가 지났다면 PCR 검사가 면제된다.

중수본은 신규 환자와 종사자는 PCR 검사를 거쳐 입원ㆍ채용하게 했고, 종사자 채용 시 가급적이면 접종 완료자를 뽑도록 권고했다. 입소자와 면회객이 모두 접종을 완료했을 때에 한해 접촉면회를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미접종자나 1차 접종자의 경우 임종 시기 등 긴급한 경우에 한해 KF94(N95) 마스크 등 보호용구를 착용하고 면회할 수 있다. 해당 시설은 면회객이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면회 사전예약제를 시행해야 한다. 면회시 음식이나 음료 섭취는 금지다. 중수본은 1대1 요양병원 전담공무원을 통해 각 병원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이들 시설에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확진자가 발생했다면 손실보상이나 재정지원을 제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고령층 감염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취약시설 외 일반 고령층에 대해서도 추가접종 간격을 단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기준 국내 돌파감염자는 총 2만3072명, 돌파감염 발생률은 접종완료자 10만명당 76명 꼴이다. 그런데 연령별로 발생률을 보면 얀센 접종자인 30대는 10만명당 123.1명으로 가장 높고, 이어 80대 이상(120.1명), 70대(102.9명), 60대(98.5명) 순으로 나타났다. 50대(35.2명)의 돌파감염률이 가장 낮고, 30대 미만(48.1명), 40대(62.6명)는 전체 돌파감염률을 밑돌았다. 질병청은 “30대가 상대적으로 돌파감염 발병률이 더 높은건 활동력과 관련될 것 추정되고 70대 이상은 기저질환, 접종 후 경과 기간이 더 길어서 인해 상대적으로 돌파감염률이 더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30대 얀센 접종자의 추가접종은 오는 8일 시작인데, 60세 이상 고위험군은 ‘기본 접종 6개월 뒤’ 원칙에 따르면 내년 1~2월에나 가능하다. 위드코로나에 대비해 이를 당겨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정부는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접종을 일괄적으로 앞당기지는 않기로 했다. 홍정익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장은 “추가접종 대상자의 접종을 일괄적으로 기존 6개월 뒤에서 5개월 뒤로 당기는건 검토하지 않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대신 지자체 판단에 따라 요양시설 등에 대해서는 접종 시기를 4주 내에서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접종계획을 발표 때 특별한 사유가 있으면 추가접종 시기를 4주 이내에서 단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스더 기자 etoil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