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벤츠ㆍ스텔란티스 경유차 4754대, 배출가스 불법 조작 적발

중앙일보

입력

서울의 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매장. 뉴스1

서울의 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매장. 뉴스1

E350 디젤 모델과 짚 체로키 등 벤츠ㆍ스텔란티스 경유차의 배출가스가 불법 조작된 사실이 드러났다. 이번에 적발된 대상은 2013~2018년 판매된 4754대다. 정부는 해당 업체에 대해 과징금 부과, 형사고발 등에 나서기로 했다.

E350, 짚 체로키 등 13~18년 판매 6종 #이전에 적발된 조작과 동일한 방식 확인 #환경부, 과징금·형사 고발 등 진행키로

환경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스텔란티스코리아가 국내에 수입ㆍ판매한 경유 차량 6종에서 배출가스 불법 조작을 확인했다고 2일 밝혔다. 벤츠 4종(G350 d, E350 d, E350 BlueTEC 4Matic, CLS350 d 4Matic)과 스텔란티스 2종(짚 체로키, 피아트 프리몬트)이다. 이들 차량은 환경부가 최근 진행한 확인검사에서 인증 시험과 달리 질소산화물이 과다하게 배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가 배출가스 불법 조작을 새로 적발한 차량 정보. 자료 환경부

환경부가 배출가스 불법 조작을 새로 적발한 차량 정보. 자료 환경부

배출가스 조작 방식은 두 회사가 달랐다. 벤츠는 운행 시간이 늘어날수록 질소산화물 환원촉매(SCRㆍ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해주는 장치)의 요소수 분사량이 줄어들도록 했다. 이로 인해 실제 도로 주행 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실내 인증 기준(0.08g/km)보다 8배가량 증가했다.

스텔란티스는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ㆍ연소 온도를 낮춰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는 장치) 가동률을 저하시켰다. 그러다 보니 엔진 예열 상태로 시동 걸고 주행할 때 나오는 질소산화물이 실내 인증 기준(0.18g/km)의 최대 9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벤츠 적발 차량. 자료 환경부

벤츠 적발 차량. 자료 환경부

벤츠와 스텔란티스 차량은 이미 동일한 방식의 배출가스 조작 사례가 확인된 바 있다. 벤츠 경유차는 2018~2020년 환경부 조사를 통해 GLC 220d 등 12개 차종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 불법 조작이 적발됐다. 해당 차종엔 인증 취소, 과징금 642억원 부과, 리콜 명령 등이 내려졌고 형사고발도 이뤄졌다. 그 후 국립환경과학원은 같은 장치가 장착된 벤츠의 모든 경유차 18개 모델(유로6)에 대해 조사에 나섰고, 이번에 4종이 추가 적발됐다.

스텔란티스도 2018년 유로6 2개 차종(짚 레니게이드, 피아트 500X)의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불법 조작이 적발됐다. 이에 따라 인증 취소와 과징금 73억원 부과, 리콜 명령과 형사고발 등이 진행됐다. 그리고서 국립환경과학원이 2019년부터 비슷한 엔진이 탑재된 짚 체로키(유로5)를 조사했더니 같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 차량과 동일한 배출가스 제어 로직이 적용된 피아트 프리몬트도 불법 조작 사실이 확인됐다.

스텔란티스 적발 차량. 자료 환경부

스텔란티스 적발 차량. 자료 환경부

환경부는 새로 불법 조작이 드러난 벤츠 4종 2508대, 스텔란티스 2종 2246대에 대해 배출가스 인증을 취소하기로 했다. 이들 차량을 수입ㆍ판매한 벤츠와 스텔란티스에는 리콜 명령, 과징금 부과 등 행정 처분과 함께 형사고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과징금 액수는 벤츠가 43억원, 스텔란티스는 12억원이다. 리콜 명령을 받으면 45일 이내에 환경부에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환경부는 2015년 아우디폭스바겐 적발 이후 지금까지 58개 차종, 약 19만대의 배출가스 불법 조작을 확인했다. 황인목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이번 벤츠·스텔란티스 조사 결과를 통해 일련의 배출가스 불법 조작 사건에 대한 조사를 일단락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으로도 유사한 조작 의혹 사례가 있다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두 업체는 일단 정부 처분이 공식적으로 내려지면 면밀히 검토해서 대응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벤츠 관계자는 "이번에 적발된 차종은 모두 2018년 생산이 중단된 모델이고, 차량 안전과도 무관하다. 환경부가 고지하는 내용을 보고 우리 측 의견을 성실히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텔란티스 관계자도 "본사 측과 상의해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제조사와 정부 양측의 주장이 상이하기 때문에 향후 조사 과정서 합의점을 찾아야 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이전 적발 당시 정부 조치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한 바 있어 이번에도 비슷한 대응을 할 가능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