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美 5~11세 화이자 접종 승인…바이든 "팬데믹 전환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미국 보건당국이 5~11세 어린이들에게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도록 승인했다.

2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5~11세 어린이들에게 화이자 백신 접종을 승인했다.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수많은 부모가 자녀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주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번 결정으로 접종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부모가 소아과 의사, 학교 간호사 등과 상의해 자녀의 백신 접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성명을 내고 "CDC가 백신 접종 대상을 5~11세 어린이 약 2800만 명에게까지 확대하고, 가능한 한 빨리 접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팬데믹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당장 이날 저녁부터 미국 전역의 소아과와 아동병원, 약국, 백신 클리닉, 일부 학교 등에서 이 연령대 어린이 2800만명을 상대로 접종이 개시될 전망이다. 다만 이 연령대 어린이에게는 성인 투약분의 3분 1인 10㎍(마이크로그램)의 화이자 백신을 3주의 간격을 두고 2차례 접종한다.

앞서 이날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표결을 통해 만장일치로 5~11세 백신접종 권고를 결정한 바 있다.

ACIP 자문위원인 세라 롱 드렉셀대 의대 교수는 "우리 어린이들의 생명을 구할 또 하나의 백신을 추가로 갖게 됐다"고 말했고, 베츠 벨 워싱턴대 교수도 "우리는 모두 이 연령대를 위한 이 백신에 높은 열정을 갖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는 부모들이 정당한 우려와 의문을 갖고 있다는 것도 이해한다"고 말했다.

화이자는 이날 백신 접종에 따른 열 등의 부작용이 5~11세 어린이에게서는 16~25세 청소년·성인보다 훨씬 적게 나타났다고 자문위원들에게 설명했다. 임상시험에서 발열을 경험한 비율이 5~11세는 6.5%로, 16~25세의 17.2%보다 낮았다는 것이다.

월렌스키 CDC 국장은 이날 ACIP 회의에 참석해 '델타 변이'가 번지면서 소아 코로나19 환자들의 병원 입원율이 급격히 올라갔다고 어린이 접종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린이의 경우 입원을 하거나 장기 후유증을 갖는 중증 코로나19로 발전할 가능성은 낮지만 백신을 맞힐 수 있는 다른 질병보다는 높다고 덧붙였다. 또 의학적 영향 외에도 사회적·정신적 해악도 크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