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거인병' 김영희 "4년간 칩거…올림픽 연금 70만원으로 생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 농구선수 김영희.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영상 캡처]

전 농구선수 김영희.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영상 캡처]

거인병(말단비대증)을 앓고 있는 LA올림픽 여자농구 은메달의 주역 김영희(58)씨의 근황이 공개됐다.

김씨는 지난 1일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에 출연해 근황을 전했다. 김씨는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다”며 “얼마 전에 크게 아파서 2개월 동안 입원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병원 안에서 힘든 고비를 많이 넘겼다”며 “말단비대증 증상이 장기가 커지는 병이라서 예전에 수술했던 자리에 피가 많이 고여있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1986년 아시안게임까지 뛰고 나서 이듬해 11월 훈련 도중 반신 마비가 오고 앞이 안 보였다. 실명할 뻔했다”며 “머리에 있는 큰 혹이 시신경을 누르고 있었다”고 거인병 판정을 받은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1984년도 LA올림픽을 마치고 왔을 때도 이미 몸이 엄청 커져 있었다”며 “당시 소속팀 감독님은 살쪄서 온 줄 알더라. 그때만 해도 (병에 대한) 정보가 없었던 때였다”고 전했다.

김씨는 “당시 진통제만 하루에 15알 넘게 먹었다”며 “뇌 수술받고 나서 외출을 하면 사람들이 ‘여자야 남자야’, ‘저것도 인간이냐’ 하면서 큭큭 웃더라”라고 떠올렸다.

또 그는 “그런 소리가 듣기 싫어서 바로 다시 집에 들어왔다”며 “언제는 중학생 20명이 대문을 두들기면서 ‘거인 나와라’라고 소리 질렀다”라고 밝혔다.

김씨는 “한 3~4년 정도 집 밖으로 안 나갔다”며 “불안증, 우울증이 심해져서 밤에 영하 15도까지 내려간 날에 난방도 틀지 않고 문을 열어 놓고 혼자 울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김씨는 “올림픽 연금으로 70만원으로 생활 중인데 이번에 입원하면서 병원비가 많이 나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후배 농구 선수 서장훈과 과거 대표팀에서 함께 운동했던 허재 감독이 응원차 돈을 보내줬다. 정말 마음이 따뜻하다. 고맙더라”며 “(두 사람이) 정이 많다. 겉모습만 보면 안 된다”고 감사의 말을 덧붙였다.

한편 김씨는 LA올림픽 여자농구 국가대표를 역임한 농구선수로 1987년 뇌종양으로 코트를 떠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