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징어게임 코인 5분만에 '0달러'…개발자 24억 들고 튀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캡처

사진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캡처

넷플릭스의 인기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테마로 한 가상화폐 가격이 ‘0달러’로 추락했다. 이 가상화폐 개발자들이 가상화폐를 현금화하는 방식으로 훔쳐 달아났기 때문이다.

CNN은 1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을 인용해 이날 한때 코인당 2861달러(약 337만원)까지 급등했던 가상화폐 ‘스퀴드’(SQUID·오징어)의 가격이 5분만에 0.00079달러로 떨어졌다고 전했다.

가상화폐 개발자가 이 코인을 모두 현금으로 바꿔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명 ‘러그 풀’((rug pull·발 밑의 카펫을 갑자기 잡아뺀다는 뜻) 사기를 저지르면서 벌어진 일이다. 사기 행각이 있기 직전까지 스퀴드의 시가총액은 200만 달러(약 23억6000만원)를 조금 웃도는 수준까지 올랐다고 한다.

이 가상화폐는 지난달 26일 코인당 0.01달러의 가격으로 출시됐다. 개발자들은 가상화폐 스퀴드를 ‘오징어게임 프로젝트’에서 게임 토큰으로 쓸 수 있다고 홍보했다. 이는 드라마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각종 게임을 실제 온라인 토너먼트 게임으로 만든 것이다.

정보기술 전문매체 기즈모도는 이날 이 가상화폐가 사기라는 신호가 전부터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스퀴드의 홈페이지가 오탈자로 가득 차 있었던 점, 투자자들이 가상화폐를 살 수는 있지만 팔 수는 없었던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사진 코인마켓캡 캡처

사진 코인마켓캡 캡처

코인 정보사이트 코인마켓캡은 ‘오징어 게임’에서 이름을 따왔다는 것 말고는 별다른 이유 없이 코인 가격이 치솟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바 있다. 탈중앙화 거래소인 팬케이크 스와프에서 스퀴드 게임 토큰을 판매할 수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넷플릭스도 이 가상화폐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CNN은 홈페이지에 있는 이 가상화폐 개발자들에게 연락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