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장·위례 이어 백현·현덕·공흥···특혜 의혹 내사, 판 커진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경찰이 특혜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공공개발구역들을 내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남부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1일 “성남시 대장동처럼 개발 특혜 의혹이 제기된 공공개발구역을 입건 전 조사(내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성남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과 함께 성남 백현동, 평택 현덕지구, 양평 공흥지구 등을 함께 들여다보고 있다는 것이다.

성남 백현·평택 현덕 특혜 의혹 내사

백현동 개발 사업은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516 일대 11만1265㎡ 부지에 아파트 15개 동 1223가구 규모로 이뤄졌다. 한국식품연구원 소유였던 부지가 2015년 2월 부동산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 등에 매각되면서 자연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4단계 상향돼 용도 변경됐다. 사업 초기 전체 가구가 민간임대로 계획됐다가 2015년 11월 돌연 민간임대 비중이 10%(123가구)로 줄고, 일반 분양주택이 90%(1110가구)로 대폭 늘었다. 이 과정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성남시장 후보일 때 캠프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했던 김인섭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경기 성남시 백현동 구(舊)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지어진 아파트 전경. 함종선 기자

경기 성남시 백현동 구(舊)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지어진 아파트 전경. 함종선 기자

평택 현덕지구는 평택시 현덕면 장수리 일대 231만6000㎡ 부지에 유통·관광·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후보가 경기지사 취임 뒤 민관합동으로 추진 방식을 변경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사업성이 너무 낮다”며 소극적 입장을 냈는데도 민관협력 사업으로 추진돼 ‘제2의 대장동’ 사업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윤석열 처가 개입, 양평 공흥지구도 조사  

양평군 양평읍 공흥리 일대 2만2411㎡ 부지에 아파트 350가구가 건설된 공흥지구는 LH가 국민임대주택 건설을 추진했던 곳이다. 그러나 2011년 7월 양평군의 반대로 사업을 포기한 뒤 민영개발로 전환됐다. 민영개발 전환 한 달 만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처가가 소유한 부동산개발회사가 사업권을 따내 분양까지 진행했다. 개발 전 윤 전 총장의 장모가 일대 부지를 집중적으로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양평군에 조사팀을 보내는 등 감사에 착수한 상태다.

평택 현덕지구 조감도 [사진 황해경제자유구역청 홈페이지]

평택 현덕지구 조감도 [사진 황해경제자유구역청 홈페이지]

앞서 경찰은 지난달 27일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민간사업자 선정 과정에 불법행위가 있다고 고발한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 관계자를 조사하는 등 대장동에 이어 위례신도시 수사에도 착수한 상태다.

위례·백현동 수사는 검찰도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서는 등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중복 수사 우려도 나온다. 경찰 관계자는 “언론 등에서 특혜 의혹을 제기한 만큼 관련 내용을 들여다보고 있다”며 “중복 수사 부분은 검찰과 추가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유동규 텔레그램 비밀번호 확보 못 해 

경찰은 압수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유 전 본부장 측으로부터 휴대전화 속 메신저 앱인 텔레그램의 비밀번호는 아직 전달받지 못했다고 한다. 관련자들의 계좌 영장 집행으로 자금 흐름을 확인하고, 지난달 28일엔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1호가 소유한 성남 분당구 운중동 타운하우스를 압수수색해 실소유주 파악에 나선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