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핵 선제 불사용’ 정책 채택 말라…놀란 동맹국들 집단 로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습. [UPI=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습. [UPI=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핵 선제 불(不)사용(no first use)' 원칙을 채택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자 유럽·태평양 지역의 주요 동맹국들이 이를 막기 위해 미국을 상대로 로비 벌이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영국·프랑스·독일·일본·호주 등 동맹국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새로운 핵전략 지침인 '핵 태세 검토 보고서(NPR)'를 만드는 가운데 로비에 나섰다.

냉전 이후 미국 정부는 핵무기 정책을 전략적으로 모호하게 유지해 왔다. 경우에 따라 핵무기를 선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적의 도발을 사전에 억제하기 위해서다. 유럽과 아시아의 동맹국들은 미국의 이런 '핵우산' 아래에서 분명한 보호를 받아왔다.

이 때문에 바이든 정부가 보고서에서 '핵을 먼저 사용하지 않는다' 또는 '보복 공격에 사용한다'는 식으로 핵 사용 원칙을 보다 분명하게 명시할 경우 오히려 핵 억제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게 동맹국들의 우려다.

일부 전문가들도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이 핵무기를 사용하는 상황을 명확하게 규정하면 러시아와 중국을 담대하게 만들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또한 일본과 한국 같은 동맹국들의 핵무기 개발을 자극해 군비 경쟁을 촉발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고 FT는 지적했다. 익명을 요청한 유럽의 한 관계자는 FT에 "(바이든 정부가 핵 선제 불사용 등의 원칙을 채택할 경우) 중국과 러시아에 큰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FT는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올해 초 동맹국들에 핵무기 정책 변화와 관련한 질문지를 보냈고, 이에 동맹국들은 어떤 정책 변화도 엄청난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실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이달 초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본부를 방문했을 당시 동맹국들의 로비가 상당히 치열했다고 FT는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일부 동맹국들은 미 당국자들이 동맹국의 반대 의견을 바이든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 호주와의 핵 추진 잠수함 기술 이전 협정 등을 강행하는 과정에서 백악관이 동맹국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던 전례가 있어서다.

미국이 작성 중인 NPR에 '선제 불사용'이 포함될 가능성과 관련, 외교부는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미 연합방위태세 및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은 굳건하며, 한미는 동맹국으로서 다양한 안보 분야에서 긴밀히 소통·협의하고 있다"며 "미측은 현재 검토가 진행 중인 NPR 동향을 우리측에 공유하고 있으며, 한미는 다양한 계기에 관련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