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국대 경주캠퍼스 이준희 교수 연구팀. 대한화학회 동우화인캠(주) 포스터상 수상, SCI 국제 저명 학술지 게재

중앙일보

입력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신소재화학전공 이준희 교수 연구팀이 최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제128회 추계 대한화학회(KCS) 총회 및 학술발표회’에서 동우화인캠(주)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대한화학회는 1946년 7월 7일 설립된 비영리 학술단체로써 화학 분야의 학술과 기술 발전, 교육, 및 화학 지식의 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동우화인캠㈜ 포스터상은 이번 학술발표회에서 발표된 총 1196개의 포스터 중 40여 편이 선정되는 ‘대학화학회 포스터상’ 중에서 다시 2차 평가를 거쳐 단 2 팀에게만 수여되는 매우 영예로운 상이다.

수상 논문은 이준희 교수 연구팀이 올해 2월 미국화학회에서 발행한 ‘저널 오브 오가닉 케미스트리,(The Journal of Organic Chemistry)지’에 발표한 ‘온화한 환원제로서 한츠(Hantzsch) 에스터를 사용한 N-이종핵고리 질소 산화물의 높은 화학선택적 환원’에 대한 연구이다.

국제저명 SCI급 학술지인 ‘저널 오브 오가닉 케미스트리,(The Journal of Organic Chemistry)지’ 는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우수학술지이다.

본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및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지원으로 수행되었고 박사 과정 안주현 씨가 수상했다

이준희 교수는 “이전의 연구에서 환원제로 사용하던 유해한 물질인 하이드라진을 인체에 독성이 없는 한츠 에스터로 대체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하이드라진이 가지는 화학적 특성 때문에 적용할 수 없었던 여러 작용기를 포함하는 다양한 N-이종핵고리 질소 산화물을 짧은 시간 내에 높은 수율로 환원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반응을 개발했다.”라며 “새로 개발한 반응은 극미량의 촉매을 이용하여 매우 큰 스케일에 적용할 수 있었고, 이는 곧 공장과 같은 벌크로 생산되는 곳에서도 적용될 수있는 가능성을 높혔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준희 교수 연구팀은 영국 왕립화학회가 발행하는 SCI급 국제 저명학술지인 ‘유기 및 바이오분자 화학,(Organic and Biomolecular Chemistry)지’ 4월호에 연구논문 ‘전이금속 촉매를 배제한 N-이종핵고리 질소 산화물의 높은 화학선택적 탈산소화 반응’을 게재했다.

교수는 “가격이 비싸고 독성이 큰 전이금속 광촉매를 매우 저렴하고 독성이 거의 없는 친환경적인 유기 광촉매로 대체하는 데 성공하여 산업적인 응용 가능성을 한 층 높혔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