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태우 국가장 논란에…김총리 “유족 사과 진정성 고려해야”

중앙일보

입력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빈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부겸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빈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26일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일각에서 반발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장례위원장인 김부겸 국무총리는 “고인의 많은 업적이 있고, 또 유족이 고인의 과오에 대해 수차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 준 것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27일 오후 9시경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마련된 노 전 대통령의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치고 나온 뒤 기자들과 만나 “고인의 공(功)은 공대로, 과(過)는 과대로 평가해서 역사에 기록할 때가 된 것 같다”며 이처럼 말했다.

김 총리는 “고인이 과거에 12‧12 사태라든지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된 과오 자체를 씻거나 뒤엎을 순 없다”면서도 “그러나 고인이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으로 이루신 많은 업적 자체는…(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아드님이 전한 말에 따르면 고인께서 여러 가지 국민에게 사과의 말 남기셨다. 또 유족 측도 고인께서 진 여러 역사적 과오에 대해 수차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 준 것, 이런 부분은 고려해야 한다는 게 정부의 판단 근거였다”며 “아직도 많은 분이 역사적 상처에 대해 쉽게 잊을 수 있냐고 지적해 주시는데, 이제 공은 공대로 과는 과대로 평가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가지 씻거나 되돌릴 수 없는 과오에 대해 다 묻고 넘어가잔 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그런데도 정부가 어렵게 이런 판단을 내리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 드려서 문 대통령께서 그렇게 결정해주신 데 대해 국민의 이해가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의 노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에 대해 5‧18 관련 단체들과 광주광역시 등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 번도 노 전 대통령이 직접 사과한 적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선례를 남기면 전두환 전 대통령도 국가장으로 치를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광주시는 “정부 결정은 존중하지만, 국가장기간 동안 진행하는 조기 게양과 분향소 설치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총리는 “오늘도 광주에서, 5월 단체에서 많은 유감을 표해왔다”며 “그럼에도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제 우리 현대사가 거쳤던 굴곡에 대해 이것도 한 단계를 넘어가는 일이 아닐까, 그렇게 평가하면 어떨까 싶다”며 이해를 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