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헬스 하려면 이틀마다 코 찔러야하는데…돈내고 찌르라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6일 경기 부천시 상동에 소재한 청년피티 헬스장에서 회원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뉴스1

26일 경기 부천시 상동에 소재한 청년피티 헬스장에서 회원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위드 코로나에 나선다고 해서 3개월 치 헬스장 이용권을 미리 구매했는데 그럼 이틀에 한 번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건가. 유료화라도 되는 날엔 한달에 수십만원을 쓸 판이다.”

27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사는 직장인 이모(32)씨는 내달부터 적용될 백신패스(접종증명ㆍ음성확인제)와 관련해 불만을 호소했다. 정부가 마련한 단계적 일상회복 초안에 따르면 감염 위험이 높은 실내체육시설이나 목욕탕, 노래연습장, 유흥업소, 경륜ㆍ경마, 카지노 등에 출입하려면 백신패스가 필요하다. 백신 미접종자들은 음성확인서를 매번 제출해야 하는데 이 효력이 48시간에 그쳐 사실상 이틀마다 PCR 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부작용이 우려돼 백신 접종을 미룬 이씨는 “운동시설은 필수시설로 인정해줘야 하는 거 아니냐”며 “결국 국가가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전략”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직장인 김모(31ㆍ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씨는 “당분간 헬스장 이용을 못 할 거 같아 12월부터 회원권을 사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씨는 다음 달 4일에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하는데 항체 형성 기간 2주를 더하면 11월 18일까지는 헬스장 이용을 못 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부러 안 맞는 것도 아닌데 11월 한 달간은 유예를 해주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김씨처럼 다음 달 2차 접종을 앞둔 사람들의 하소연이 쏟아졌다. 정부가 늦게 백신을 맞춰 못 맞은 건데 다중이용시설 이용에 차별을 두는 것이 부당하다는 주장이다. 실제 26일 기준 연령별 접종 현황을 보면, 상대적으로 일찍 접종에 들어간 50대~70대는 접종 완료율이 90%를 상회했지만 20대~40대 청장년층은 70% 수준으로 나타났다.

정부 “계도·홍보기간 운영 검토하겠다”

백신 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단계별 적용 그래픽 이미지.

백신 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단계별 적용 그래픽 이미지.

백신 패스가 미완료자에 대한 차별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정부도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도ㆍ홍보기간 운영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6일 브리핑에서 “접종증명ㆍ음성확인제라는 새로운 제도가 현장에서 안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는 의견이 지방자치단체들을 중심으로 계속 제기되고 있다”며 “일정 기간을 계도 및 홍보 기간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는 금요일에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최종안을 발표할 때 함께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또 건강상의 이유로 접종을 받지 못한 경우는 의사 소견서를 따로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기저질환 자체가 접종 예외 소견서를 받을 수 있는 사유는 아니다”며 “다만 항암 치료 등으로 접종을 연기할 경우는 예외 적용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PCR 검사 수요 급증 우려에 당국 “검사량 늘리겠다”

7일 경북 구미시 낙동강체육공원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뉴스1

7일 경북 구미시 낙동강체육공원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뉴스1

일각에선 당장 내달부터 다중이용시설 이용 목적의 음성확인서 발급을 위한 PCR 검사 수요가 급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방역당국은 검사량 증폭 가능성에 대비해 하루 53만건 정도까지 가능한 검사 역량을 65만건까지 늘리겠다고 설명했다. 정통령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조정팀장은 “그럼에도 PCR 검사가 늘어난다면 검사 유료화 등을 포함해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브리핑에서 “예방접종률을 고려했을 때 검사량이 그렇게까지 폭증할 것 같진 않아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당분간 무료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보건소나 임시선별검사소 등에서 국비 지원으로 실시되는 개별검사는 건당 5만7000원, 취합검사는 건당 1만5000원이 소요된다. 취합검사는 5건의 검체를 한 번에 검사하는 방법으로 음성으로 확인될 가능성이 높은 이들을 중심으로 시행 중이다. 보통 취합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개별검사를 한 번 더 실시하기 때문에 양성 가능성이 높은 밀접 접촉자들은 개별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