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소 먹는 물, 생수<수돗물<정수기…3명 중 1명 수돗물 마신다

중앙일보

입력

국민 3명 중 1명이 평소 수돗물을 먹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국민 3명 중 1명이 평소 수돗물을 먹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국민 3명 중 1명이 평소 수돗물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비율은 정수기에 비해 낮았지만, 생수보다 높았다. 마시는 수돗물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지만, 향후 개선할 과제로 '노후관 교체'가 많이 꼽혔다.

전국 7만2460 가구 대상 실태조사 첫 실시 #수돗물 사용, 요리나 티타임 때 특히 많아 #향후 해결할 과제론 '노후관 교체' 많이 꼽혀

환경부는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수돗물 먹는 실태조사' 결과를 27일 공개했다. 지난해 3월 신설된 수도법 조항에 따라 이뤄진 조사다. 지난 4~6월 전국 161개 지자체의 7만2460 가구주(배우자 포함)를 대상으로 방문ㆍ온라인 조사가 병행됐다.

이들에게 물먹는 방법(중복응답)을 물었더니 36%가 수돗물을 그대로 먹거나 끓여서 먹는다고 답했다. 수돗물에 정수기를 설치해서 먹는다는 사람이 절반 가까운 49.5%로 가장 많았다. 먹는 샘물(생수)을 사서 먹는 비율은 32.9%였다.

자료 환경부

자료 환경부

특히 수돗물 사용은 '티타임'이나 요리할 때에 상대적으로 많았다. 밥ㆍ음식을 조리할 경우엔 수돗물을 그대로 쓴다는 비율이 67%로 가장 높았다. 차나 커피를 마실 때도 정수기(41.9%)와 수돗물(41.6%) 비율이 엇비슷했다.

수돗물 먹는 사람들에게 만족도를 조사했더니 10명 중 7명(69.5%)은 만족한다는 답을 했다. 보통은 27.3%, 불만족은 3.2%였다. 수돗물을 그대로 먹거나 끓여 먹는 데 대한 평소 생각은 '편리하다'(79.3%)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경제적'(76.5%)이라거나 '수질을 믿을 수 있다'(65.6%)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정수기 사용자는 '편리하다'(81%), 생수 사용자는 '수질을 믿을 수 있다'(73.9%)는 생각이 제일 많았다.

대구의 한 생수터를 찾은 시민들이 가정에서 가지고 온 생수통에 물을 담고 있다. 뉴스1

대구의 한 생수터를 찾은 시민들이 가정에서 가지고 온 생수통에 물을 담고 있다. 뉴스1

수돗물 만족도를 더 끌어올릴 수 있는 제도나 정책은 뭘까. 조사 참가자들은 노후한 수도관 교체(27.8%, 1순위 응답 기준)가 지금보다 강화돼야 한다고 보는 경우가 많았다. 상수원 수질 관리(27.3%), 정수장 시설 현대화(11.8%) 등을 요청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환경부는 앞으로 수돗물 사고를 예방하는 한편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지자체와 함께 노후 상수관망 정비 사업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161개 전체 지자체에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도 구축해 수돗물 수질을 정보통신(IT) 기술로 실시간 감시하게 된다. 주택 내 노후 옥내 급수관 개선 사업도 실시할 예정이다. 내년 20개 지자체 취약계층 8000여 가구가 우선 지원 대상이다.

자료 환경부

자료 환경부

정부는 수돗물 사용이 온실가스 저감과 탄소중립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생수와 정수기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수돗물과 비교해 각 700배, 1500~2100배 이상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동구 환경부 물통합정책관은 "이번 조사로 확인한 수돗물에 대한 국민 의견을 토대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