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태우 전 대통령,자신이 조성 추진한 통일동산에 잠들게 될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중앙포토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중앙포토

지난 26일 세상을 뜬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은 생전 그가 조성을 추진한 경기도 파주시 통일동산에 잠들게 될까. 최종환 경기 파주시장은 27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정부와 국무회의 의견을 듣고 국민과 시민 정서를 경청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앞서 노 전 대통령 측이 4개월 전 시 노인장애인과를 찾아와 장지로 파주시 탄현면 통일동산 인근을 문의했으나 해당 지역은 장사법 및 지구단위계획 등 법적 저촉 사항으로 당장에는 실정법상 가능하지 않다고 파주시는 답변했다”고 전했다. 통일동산은 2019년 4월 관광특구로 지정된 곳이어서 장묘시설이 들어설 수 없는 곳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정부와 파주시민의 뜻을 확인한 뒤 결정”  

그러나 최 시장은 “유족 측이 전날 입장문을 통해 장지를 통일동산이 있는 파주에 모시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밝힘에 따라 재검토에 나섰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장사법 3조에는 ‘실정법상 장사시설이 들어갈 수 없는 지역이라도 국가가 설치 운영하는 장사시설은 장사법 적용을 배제한다’는 규정이 있어 이에 대한 면밀한 법률적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종환 파주시장. 파주시

최종환 파주시장. 파주시

노 전 대통령 유족 측은 26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유언을 공개하면서 장지는 고인의 생전 뜻을 받들어 통일동산이 있는 파주에 모시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유언에는 “저의 생애에 이루지 못한 남북한 평화통일이 다음 세대들에 의해 꼭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노 전 대통령 유족 측 “고인 뜻 받들어 통일동산 모시는 방안 협의”  

노 전 대통령과 파주는 인연이 깊다. 통일동산은 노태우 정부 시절인 1989년 9월 나온 ‘한민족공동체통일방안’과 맞물려 자유로 건설, 헤이리 예술마을과 함께 조성이 추진된 곳이다. 파주는 교하동을 본관으로 하는 교하 노씨의 선산이 있고 고인이 사단장을 맡았던 육군 9사단이 일부 관할하는 곳이기도 하다.

현행 국립묘지법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은 현충원에는 안장되기 힘든 상황이다. 형법상 내란죄 등의 혐의로 퇴임 후 실형을 선고받았기 때문이다. 다만 전직 대통령의 경우 장지, 장례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이 국가장법에 따라 주로 결정됐다는 점에서 임시 국무회의 등을 통해 안장 여부가 달라질 여지는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