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과기대, 국내 최초로 첨단학과 소개하는 쌍방향 소통형 온라인 생방송 개최

중앙일보

입력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가 10월 26일(화) 11시, 쌍방향 소통형 온라인 생방송 「첨단학과를 만나다!」를 서울과기대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였다. 대학이 신설 첨단 학과에 대한 내용으로 학부모 및 재학생들과 직접 상호 소통하며 진행한 온라인 생방송은 이번이 국내 최초이다.

서울과기대는 최근 국립대학육성사업 연차평가 및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연이어 ‘최우수’ 등급에 선정되는 등 ‘세계에서 인정받는 실용연구중심대학’을 목표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서울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이다.

서울과기대는 정부의 미래인재양성정책에 따라 첨단학문 중심의 ‘창의융합대학’을 신설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혁신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생방송은 창의융합대학의 첨단학과에 대해 관심이 있는 고등학교 재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진로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서 마련됐으며, 학과 비전과 발전계획, 취업 후 진로 전망, 학사 운영 계획, 연계 대학원 프로그램, 입시 전략 등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인공지능응용학과는 인공지능과 산업 연계를 통해, 인공지능 전문가를 넘어 산업과 인공지능을 리딩할 수 있는 준비된 인재를 육성하는 데에 교육 목적을 두고 있다. 2021, 2022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 혜택을 부여하는 한편, 인공지능(AI) 기초전공 교육을 시작으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다양한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AI 기술과 전문지식 습득을 위한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지능형반도체공학과는 2022년 신설 예정인 학과로서, 학부 총 30명을 선발하여 응용력 함양 및 다양한 학생성장형 교육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META(meet theory and application)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기존 설계 위주의 반도체공학과 운영에서 탈피하여 반도체 관련 대기업, 중견기업과의 산학 프로젝트, 기업체 전문인력의 교과목 강의 연계, 첨단 기술의 기업체 특강 등을 통한 현장 밀착형 교육을 통해 ICT 분야의 핵심 인재 양성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에너지융합학과는 그린 뉴딜 정책 추진, 탄소 중립 사회 추구 등 에너지 부문의 급변에 따른 수소 에너지 관련 신산업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신설 예정인 학과로서, 2022년 학부 총 30명을 선발하여 재학생 전원에 대해 주요 에너지 기업 인력과 멘토링 시스템 구축하고 국내 주요 에너지 대기업 및 공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취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그린에너지 분야를 특화하여 글로벌 에너지 산업을 선도할 차세대 리더를 양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방송은 사전 선정된 학부모 및 재학생 50명과 첨단학과 교수 및 입학사정관이 온라인으로 쌍방향 소통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서울과기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되었으며, 해당 채널을 통해서 언제든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한편, 서울과기대는 다음 쌍방향 소통형 온라인 생방송으로 이동훈 총장과의 학부모들의 대화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며, 방송은 11월 24일(수) 14시에 진행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