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아 걱정돼 백신 미뤘는데···세상에서 가장 슬픈 제왕절개

중앙일보

입력

미국에서 태아 건강을 우려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미룬 산모가 바이러스에 감염돼 사망한 사연이 전해져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아이는 제왕절개로 살렸지만, 엄마는 끝내 아이를 안아보지 못했다.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한 약국에서 임산부가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한 약국에서 임산부가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테네시주의 아만다 페리(36)는 코로나19 투병 끝에 지난 18일 세상을 떠났다. 임신 32주에 확진 판정을 받고 곧바로 아이를 조산한 지 한 달 만이었다.

페리는 백신 미 접종자였다. 임신 초기 아이를 지키기 위해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었다. 보건 당국은 임신부의 백신 접종을 권고했지만, 페리는 확신이 없었다. 본인 건강보다 태아에 미칠 영향이 걱정됐기 때문이다. 몇 차례의 유산을 겪고 어렵게 얻은 아이였기에, 백신 부작용에 또다시 유산될까 봐 겁이 났다. 결국 백신 접종을 출산 뒤로 미뤘다.

백신을 맞지 않았기에 페리는 방역에 더 철저했다. 하지만 출산 두 달을 앞두고, 코로나19에 감염됐다. 확진 판정 뒤 병세는 급속도로 나빠졌다. 응급실에서 치료를 기다리는 하루 사이 고열과 호흡곤란, 폐렴·유방염까지 몸 상태는 최악으로 치달았다.

임신 32주에 코로나19 감염돼 조산 후 한달 만에 사망한 아만다 페리(36). [폭스뉴스 캡처]

임신 32주에 코로나19 감염돼 조산 후 한달 만에 사망한 아만다 페리(36). [폭스뉴스 캡처]

선택의 여지 없이 아이부터 꺼냈다. 중환자실로 옮겨진 페리는 일주일 뒤 아이를 만날 수 있을 거라 믿었다. 하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된 폐는 회복되지 않았고, 페리는 출산 한 달 만에 사망했다.

페리의 사례처럼 백신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임신부들의 우려가 여전히 크다고 뉴스위크는 전했다. 이에 따르면 미국의 임신부 백신 접종률은 31%에 머물고 있다. 전체 인구의 1차 접종률 65.5%와 비교하면 낮은 편이다. 이들은 임신부에 대한 백신 안전성을 입증할 뚜렷한 연구 결과가 부족하고, 이상 반응이 우려된다고 말한다.

페리도 그랬다. 임신부의 백신 접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지 못해 선뜻 용기를 내지 못했다. 남편 빌리는 “우리 부부는 백신 반대론자가 아니다”라며 “단지 임신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더 확실한 정보를 원했을 뿐이다. 아내는 어떤 정보를 믿어야 할지 혼란스러워했었다. 좀 더 고민했더라면 결과가 바뀌었을까?”라며 참담한 심경을 전했다.

신생아 [픽사베이]

신생아 [픽사베이]

그러나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이 임신부와 태아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없다는 데 입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병원성을 약화한 세균을 사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체내에서 코로나19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오히려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됐을 시 중증 및 사망 위험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중증으로 악화하거나 산소호흡기에 의지해야 할 위험이 또래 일반 여성보다 약 60~8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모가 감염되면 태아 역시 위험에 빠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지난 4월 ‘JAMA 소아 과학’에 발표된 국제 공동연구팀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된 임신부의 경우 조산 위험이 59%, 저체중아 분만 위험이 58%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유로 미국·영국·호주 등 전 세계 보건당국은 임신부들의 안전을 위해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백신이 임신부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며 의료진과 상의한 뒤 판단해 접종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한국도 임신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필요성과 이득이 높다는 판단하에 지난 18일부터 임신부에 대한 접종을 시작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