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시간 3000원' 오세훈 키즈카페에…"자영업자 죽이기"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안심 키즈카페(서울형 키즈카페)’ 사업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서울시 키즈카페 사업자들이 “자영업자 죽이기”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파장이 퍼지자 서울시는 “자영업자들과 상생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타격 입었는데…폐업 공포"

키즈카페 자료사진.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연합뉴스]

키즈카페 자료사진.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연합뉴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민주주의 서울 홈페이지’에는 서울형 키즈카페에 반대하는 청원글이 게시됐다. 해당 게시글은 일주일 만에 130여명이 공감했고, 조회수 400건대를 기록해 이달 최다 공감 글 중 하나로 선정됐다.

해당 글을 작성한 한 시민은 “서울시 공공형 키즈카페는 복지를 위한 좋은 정책이다. 하지만 서울시에 있는 수백, 수천의 키즈카페 운영자에게는 생존 문제가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존 민간 키즈카페와 거리를 어느 정도 둔다고 하지만 사실상 키즈카페 고객들은 집 앞 키즈카페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자가용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정 거리를 둔다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100여 개의 공공형 키즈카페가 운영된다면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은 또 한 번 폐업의 공포를 느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시간 3000원 키즈카페 '복지' vs '업계 타격'

앞서 시는 오 시장 요청 하에 서울형 공공 키즈카페를 시범사업으로 실시할 계획을 세웠다. 밖에서 놀자니 미세먼지 등 신경 써야 할 게 많고 키즈카페를 이용하자니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가는 상황을 반영해 계절과 날씨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실내놀이터인 서울형 키즈카페를 조성해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2시간에 3000원이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동작구에 거주하는 주부 김예솔(31)씨는 “보통 키즈카페가 2시간에 1만5000원 정도로 비싼 편이고 사람이 몰려 번잡스럽다”며 “시설이 괜찮은 공공 키즈카페가 생긴다면 학부모로서는 반길만한 소식”이라고 말했다. 당초 시는 5년 간 서울형 키즈카페를 최소 100곳 넘게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가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자치단체가 나서 같은 시설을 운영한다는 게 논란거리다.

문진영 서강대 사회복지정책학과 교수는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취지는 좋으나 일반적으로 키즈카페가 정부 차원에서 공보육 시설로 제공되는 게 맞는지는 의견이 갈릴 수 있다, 통상 공보육 시설로 분류되지는 않는다”며 “키즈카페를 이용할 만한 여건이 되는 가정에만 혜택이 돌아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상생 모색하겠다"

일각에선 키즈카페를 민간사업자의 영역으로 남겨두되, 정부에서 ‘바우처’를 제공하는 방안도 제기된다. 하지만 문 교수는 “바우처로 하려면 소득 등에 따라 지급 대상을 촘촘하게 분류해야 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 반발이 커지자 시 관계자는 “코로나 시국에서 타격을 입은 키즈카페 점주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고 있다”며 “기존에 있는 키즈카페와 일정 거리를 유지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새롭게 공공키즈카페를 조성하는 신규조성 방법과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해 사용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지어질 전망이다. 시는 각 자치구에 최대 10억원 정도를 지원하며, 키즈카페 면적 등에 따라 각 자치구에서 자체 예산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올해 동작구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한 뒤 내년부터 본격 사업 시행에 나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