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움직이는 이준석…경선 언급 늘고 김진태 검증단장도 임명

중앙일보

입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최근 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역할을 모색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경선 관련 언급이 부쩍 잦아졌고, 선대위 구성을 염두에 둔 발걸음이 빨라졌다. 당 안팎의 눈치를 보며 미뤄뒀던 당내 인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8차긴급현안보고에서 이준석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0.25 임현동 기자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8차긴급현안보고에서 이준석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0.25 임현동 기자

경선이 시작된 후 한동안 이 대표는 관련 발언을 최소화하는 등 거리를 두는 모습이었다. 대신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해 1인 시위를 하는 등 총구를 외부로 돌렸다. 그러나 최근 들어 당내 후보들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직접 제동을 걸고 나서며 달라진 태도를 보였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발언’에 대해선 “선을 긋겠다”고 했고, 이어진 ‘개 사과’ 논란에 대해선 SNS에 “참담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의 사과가 있기 전)당 지도부 차원에서  ‘전두환 발언’에 대해 사과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도 전달했다”고 귀띔했다. 이 대표는 최근 경선 토론에서 후보들 간 난타전이 벌어지자 라디오 인터뷰에서 “못 볼 걸 본 것 같다”며 불편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11월 5일 후보 확정 뒤 발족될 당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에도 이 대표가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24일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했는데, 김 전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선대본부를 어떻게 구성할지 이 대표의 생각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인재 풀에 대해서 의견교환을 했다”면서도 구체적 방안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당내에선 “후보 선출 후 선대위를 꾸리면 구성에 자연히 후보의 입김이 세질 수밖에 없으니 사전 조율에 나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 대표는 25일엔 5개월 간 공석으로 뒀던 지명직 최고위원에 윤영석 의원(경남 양산갑ㆍ3선)을 임명했다. 윤 의원은 앞서 6월 전당대회에 출마해 이 대표와 경쟁했다가 예비경선에서 탈락했는데, 당내에선 상대적으로 중립ㆍ온건파로 꼽힌다.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이 지난 5월 6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이 지난 5월 6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윤 의원이 임명된 지명직 최고위원직은 당초 이 대표가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염두에 두고 비워둔 자리다. 하지만 합당이 물 건너가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독자 출마 선언이 유력해지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현재 안 대표의 행보를 보면 (국민의당에 대한)배려가 가능하지 않은 시점인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 지도부 산하에 ‘국민검증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김진태 전 의원을 임명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8월 당내 후보들의 네거티브 대응 등을 위한 국민검증단 설치를 주장했지만 당시엔 일부 최고위원들이 "윤 전 총장 등 특정 후보에 대해 공격의 빌미를 만드는  것"이라고 반발하면서 출범에 진통을 겪었다. 그러나 최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등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관련된 의혹이 계속 제기되면서 상시적 검증위 설치 필요성이 다시 제기됐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대장동 TF가 지금까지 발굴한 여러 문제점을 바탕으로 좀더 적극적으로 대선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검증특위로 확대개편할 것”이라며 “과거 의정활동 경험이나 수사 경험 등이 있는 김 전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검증특위는 대장동 등 이재명 후보와 관련한 의혹을 파헤치는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며 “당내 후보에 관한 걸 다루는 건 아닌 걸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성친박으로 과거 인사청문회 등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날을 세웠던 김 전 의원의 이력 때문에 윤 전 총장 측에선 “김 전 의원을 단장으로 내세우는 게 맞느냐”는 불편함도 감지됐다. 다만 지도부 관계자는 “(김 전 의원에 대해)우려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대표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차원에서 특위 출범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