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승무원 50명이 단체로 벗었다…로마 한복판 '속옷 시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속옷 시위에 나선 이탈리아 승무원들. AP=연합뉴스

속옷 시위에 나선 이탈리아 승무원들. AP=연합뉴스

이탈리아 전직 국영 항공사 알리탈리아 항공이 이타(ITA)항공으로 새롭게 출범한 가운데 구조조정된 승무원들의 ‘속옷’ 시위에 부딪혔다.

23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로마 중심부 캄피돌리오 광장에 전직 알리탈리아 항공 승무원 50여명이 이타로부터 받은 부당 해고, 임금 삭감 등에 대항하기 위해 속옷 시위를 벌였다.

보도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는 경영·재정난으로 파산한 알리탈리아를 약 1억400만 달러(약 1223억원)에 인수해 이타를 새롭게 출범했고 지난 15일부터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대한항공과 함께 스카이팀(항공동맹) 회원사였던 알리탈리아는 지난 수년간 적자에 허덕이며 외항사에 매각될 위기에 처했으나 정부가 국영화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다만 그 과정에서 알리탈리아 직원 상당수는 해고 조치됐으며 고용이 유지된 일부의 임금은 삭감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알리탈리아 직원 1만500명 중 재고용된 인원은 2800명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시위에 참가한 50여명의 승무원들은 알리탈리아 항공 소속이었다가 현재 ITA항공 소속으로 바뀐 직원들도 급여가 삭감됐을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업무 분담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알프레도 알타비야이타항공 대표는 파업 행위를 가리켜 “국가적 수치”라며 “알리탈리아 직원들은 현재의 근무조건에 동의했고, 계약에 대한 교섭은 이미 끝났다”고 맹비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