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항·시청·교도소…‘떠난 자리’ 어떻게 채울지 고민중인 TK

중앙일보

입력

대구 동구에 위치한 대구국제공항 전경. 사진 대구시

대구 동구에 위치한 대구국제공항 전경. 사진 대구시

대구공항자리에는 신도시 건설 
대구국제공항, 대구시청, 대구교도소, 경북 경주역사…. 대구·경북 지역 상당수 기관이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대구국제공항은 K-2 군공항과 함께 경북 의성군 비안면, 군위군 소보면으로 이전하고, 대구시청도 2024년 준공을 목표로 달서구 두류정수장 터로 옮길 예정이다. 대구교도소 역시 달성군 화원읍에서 하빈면으로 간다.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경주역도 연말 폐역한 뒤 모든 업무를 신경주역으로 이관한다.

이렇게 터전을 옮기고 남은 자리는 어떤 것들로 채워지게 될까. 대구·경북은 각 기관 이전 후 남겨지는 이전터(후적지)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중이다.

2028년 대구통합신공항이 경북에서 개항하게 되면 기존 이전터 693만2000㎡도 새롭게 개발된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공항 자리는 민간이 주도해 만든 신도시가 들어선다. 20조원 이상의 자금을 들여 아파트와 단독주택, 주상복합 건물을 짓고 주변에 공원을 조성한다. 롤모델 도시도 정했다. 말레이시아의 행정수도 푸트라자야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같은 도시다.

이와 관련해 대구 동구는 지난 20일 대구공항 이전터 개발을 위한 특강을 마련했다. K-2 이전터 개발 총괄계획가인 양도식 박사는 이전터 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네 가지 키워드로 문화, 공간, 디지털 변환, 글로벌·로컬을 꼽았다.

그는 “이전터 개발은 팔공산에서 금호강까지 ‘골든 루트’를 어떻게 뚫어가고 형성할 것인지 핵심적으로 고민함으로써 대구를 문화적 자산을 갖춘 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시청 이전 사업도 시민들에게는 관심거리다. 현재 대구 도심 노른자위 자리에 위치한 시청사가 달서구로 이전하게 되면 남은 자리가 어떻게 개발될지 이목을 모은다.

대구시청 전경. 사진 대구시

대구시청 전경. 사진 대구시

대구시청 이전터 개발 계획은 현재 논의가 한창이다. 대구 중구는 25일 구청에서 ‘대구시 원도심 발전전략 및 시청사 후적지 개발방안 수립 용역’ 결과를 발표하고 주민 공청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구체적인 개발 계획이 윤곽을 드러낼지 주목된다.

대구교도소 자리에는 시민공원 조성 희망
대구교도소는 건물 노후화가 심각해 화원읍에 둥지를 튼 지 50년 만에 이전을 앞두고 있다. 달성군 하빈면에 새 건물이 지어져 마무리 시설 정비 중이다. 2008년 이전 계획 수립을 시작해 2016년부터 총 사업비 1851억원을 투입, 신축 공사에 들어갔다. 신축 교도소는 최첨단 전자경비시스템이 도입됐다. 기존 4~5m에 이르는 담장 높이를 크게 낮추고 감시 타워가 없는 친환경·친주민 교정 시설로 설계됐다.

이에 맞춰 부지 10만4000㎡ 규모 이전터 개발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교도소 이전이 이뤄지면 기존 부지는 법무부에서 기획재정부로 소유권이 넘어가고, 본격적인 개발이 이뤄진다. 대구시와 달성군은 아파트 신축을 배제하고 시민공원 등 공공시설로만 이전터를 개발하기를 원하고 있다.

대구 달성군 하빈면 신축 대구교도소 모습. 뉴스1

대구 달성군 하빈면 신축 대구교도소 모습. 뉴스1

최근 화원읍번영회 측도 법무부에 질의서를 보내 “주민 의견 청취와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대구교도소가 화원읍에 건립돼 지역에 건축 고도제한 등 각종 규제가 발생해 정신적·재산적 피해가 막심했다”며 이를 이전터 개발에 반영해줄 것을 호소했다.

경북 경주시 관문이자 교통 중심이었던 경주역은 올 연말 폐역한다. 경주시는 폐역하는 경주역사(878㎡)와 역 광장(6000㎡)을 문화체험·전시공간으로 조성하는 ‘경주역 문화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이 이뤄지면 경주역 공간에는 전시관과 공연장, 공용자전거 대여소, 휴식공간 등이 차려질 전망이다.

12월 폐역을 앞두고 있는 경북 경주시 경주역 전경. 사진 경주시

12월 폐역을 앞두고 있는 경북 경주시 경주역 전경. 사진 경주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