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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릉이 논란 일자…吳, 따릉이 타고 "6000대 추가도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내년 신규 구매예산이 '0원'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되자 서울시가 진화에 나섰다. 시는 연말까지 따릉이 3000대, 내년 3000대를 추가 도입하겠다고 했다.

'따릉이 팬' 자처하며 논란 진화 나선 오세훈

오세훈 서울시장이 22일 서울 중구 도시건축전시관 앞 공공자전거(따릉이) 운영 현장을 방문해 따릉이를 타고 있다. 이날 오 시장의 현장방문은 서울의 공공자전거 따릉이 운행 대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자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22일 서울 중구 도시건축전시관 앞 공공자전거(따릉이) 운영 현장을 방문해 따릉이를 타고 있다. 이날 오 시장의 현장방문은 서울의 공공자전거 따릉이 운행 대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자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뉴스1

서울시는 내년까지 따릉이 6000대를 새로 도입해 총 4만3500대로 늘리겠다고 22일 밝혔다. 자전과 확대와 함께 대여소 250개소, 거치대 3000개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따릉이 앱을 통한 '시민이 원하는 곳에 설치하는 대여소' 사업도 지속해서 운영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인근 따릉이 대여소를 직접 찾아 이러한 계획을 밝히고 시민 의견을 들었다. 시민과 직접 따릉이를 타며 "따릉이 팬"을 인증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따릉이 신규도입 중단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따릉이 시즌2'로 공공자전거 인프라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고, 불편 사항은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시는 내년도 따릉이 신규도입 계획이 없었다. 이로 인해 시민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자 서울시는 "따릉이 신규도입 중단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거듭 해명했다.

서울시, '100억 적자' 줄일 방안 모색중

당초 따릉이 확대 중단 논의가 나온 건 매년 커지는 적자 때문이다. 따릉이는 올해 5월 이용자 300만명을 돌파했지만 2017년 42억원, 2018년 67억원, 2019년 89억원, 작년 100억원 등 적자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미 경기 수원시와 고양시 등 공공자전거 사업을 접은 지자체도 있다. 다만 따릉이가 공공서비스 성격이 강한 만큼 시는 손실을 줄여가며 따릉이를 계속 운영해나가겠단 방침이다. 따릉이에 광고판을 다는 방안 등도 검토되고 있다.

오 시장은 따릉이 현장 행보 이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자전거 매니아이자 따릉이 팬이기도 하다"며 "어떻게하면 서울을 자전거 천국으로 만들고 따릉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지 고민해왔다"고 글을 적었다. 그는 "지난 9년 동안 따릉이 프로그램이 운영되면서 고치고 손봐야 할 것이 많아졌다"며 "서울시는 따릉이 회원 325만명 시대에 걸맞도록 보급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 저 역시 앞으로 계속 '따릉이 팬'으로 남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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