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상정 “이재명, 결자해지 차원서 특검 수용…다 털고 가야”

중앙일보

입력

심상정 의원과 악수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뉴스1

심상정 의원과 악수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뉴스1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에 부정적이었던 정의당이 ‘특검 찬성’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를 향해 ‘대장동 의혹’ 해소를 위해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심 후보는 이날 YTN 라디오에서 “결자해지 차원에서 특검을 수용해서 다 털고 가는 게 좋지 않겠나”라며 “그런 의사가 없는지 이 후보께 묻고 싶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민주당 내에서도 지금 검찰과 경찰 수사가 신통치 않다면서 특검 수용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이 후보도 고민이 많으실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심 후보는 “정의당이 지금까지 특검에 유보적이었던 것은 검찰의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를 기대했기 때문”이라며 “지금은 검찰의 부실 수사, 뒷북 수사로 검찰 스스로가 특검을 불러들이고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후보가 경기도 국감에 참석한 것에 대해 “약속하신 걸 지키신 건 잘했다”면서도 “전반적으로 공은 내 것이고 잘못은 다 남 탓으로 돌리는 ‘내공남불’ 처럼 들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허가권과 인사권을 가진 행정 책임자로서의 책임에 대해서는 좀 진솔하게 답하시길 바랐는데 그 점이 아쉽다”며 “공익 환수 설계만 했지 이익배분 설계는 모른다고 말씀하신 건 무책임했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특히 유동규 씨 인사에 대한 문제인데, (이 후보가) 얼마 전에 배신감을 느꼈다고 하셨는데 ‘배신감’이라는 말은 정말 믿었던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것”이라며 “그런데 그 인사권 행사 문제에 대해서 ‘내가 사인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겠다’고 답변하신 것은 좀 비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