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맛있는 도전] ‘먹는 경험’을 넘어 ‘먹는 재미’까지 선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동서식품

‘오레오 오즈’ 시리얼 시리즈 / 허니 등 다양한 제품 선보여 / 색다른 맛으로 고객에 인기

 동서식품이 전개하는 ‘포스트(Post)’의 대표 제품인 ‘오레오 오즈’ 시리즈가 색다른 맛과 재미를 선사하는 다양한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 동서식품]

동서식품이 전개하는 ‘포스트(Post)’의 대표 제품인 ‘오레오 오즈’ 시리즈가 색다른 맛과 재미를 선사하는 다양한 제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 동서식품]

척박한 사막에서도 1000년 넘는 오랜 세월 생명력을 유지해온 콩이 있다. 구아콩이다. 구아콩은 인도 북부 사막에서 재배된 구황작물로 수분이 풍부하다. 남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재배되지 않고, 수입·유통도 되지 않는 희귀한 식물이다.

구아콩의 효능은 일찍이 미국·유럽에서 주목받았다. 구아콩에서 추출되는 식물성 프리바이오틱스 ‘구아검가수분해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장내 유익균 증식과 배변활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며,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 이런 효능 때문에 서양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인기를 끌었다. 현재 구아검가수분해물 생산량의 90% 정도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소비된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콩의 배유 부분만 엄선해 만들어진다. 배유는 씨앗이 발아하기 위해 양분을 저장·공급하는 조직이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구아콩의배유만을 가수분해해 섭취 및 용해가 쉽게 만든 100% 식물성 프리바이오틱스다.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전 구아콩과 구아검가수분해물의 힘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했다. 오랜 연구를 통해 안전성을 입증 받는 과정에서 다양한 국제 인증도 획득했다. 미국 FDA 안전원료인증(GRAS), 비건 인증, 저 포드맵(Low-FODMAP)인증을 받았다. 유아·성인·노인 대상의 인체적용시험도 진행됐다.

특히 첨가물이 없는 식물성 단일 원료 구아검가수분해물은 건강소재로서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려왔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다양한 타입과 제형의 프리바이오틱스 제품에 구아검가수분해물을 사용한다.

최근 국내에서도 구아콩을 원료로 한 프리바이오틱스 제품이 출시됐다. 원료의 국내 독점 공급권을 확보한 셀렉스가 100% 구아검가수분해물을 담은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를 선보였다.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의 가장 큰 특징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국내 유일(단일 원료, 2021년 1월 식약처 기능성 인정 기준)의 4중 복합 기능성 프리바이오틱스라는 점이다. 식약처는 장내 유익균 증식, 배변활동 원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상승 억제라는 구아검가수분해물의 4가지 기능을 인정하고 있다. 셀렉스 썬화이버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원료 중 유일하게 4중 기능을 인정받았다.

최근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등 한국인의 생활습관이 변화함에 따라 장 건강도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거나 잦은 흡연·음주로 인해 콜레스테롤과 식후 혈당에 이상 신호가 켜졌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면역세포의 70% 이상을 보유한 장의 건강을 위해서는 유익균의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 섭취가 중요하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는 배변과 장 불편함으로 고생하는 사람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조절, 식후 혈당 개선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는 단일 원료 구아콩 배유 100% 식물성 성분만을 담아 무맛·무취로 섭취 활용도가 다양한 것도 장점이다. 잘 녹을 뿐 아니라 산성·열에도 강해 밥 지을 때 넣어도 되며, 주스·커피 등 음료에 넣거나 샐러드에 뿌려 먹어도 좋다.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는 오는 24일 오전 10시 NS 홈쇼핑에서 만나볼 수 있다. 방송 중 제품을 구매한 고객 전원을 대상으로 3일 분량의 무료체험키트를 증정한다. 셀렉스 전 제품은 셀렉스 전용 쇼핑몰 셀렉스몰(www.selexmall.com) 또는 셀렉스 전용 주문번호(080-860-1539)를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