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경대학교 군사학과 조동연 교수, 뉴 스페이스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 다룬 ⟪우주산업의 로켓에 올라타라⟫ 저서 출간

중앙일보

입력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 군사학과 조동연 교수(서경대학교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가 뉴 스페이스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을 다룬 ⟪우주산업의 로켓에 올라타라⟫를 펴냈다. 미래의창에서 간행한 이 책은 최근 블루오션으로 주목되고 있는 우주산업 시장과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를 국내 실정에 맞게 풀어쓴 분석서이자 전략서다.

⟪우주산업의 로켓에 올라타라⟫는 스페이스X와 같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민간 기업의 활발한 참여와 투자로 가속화되고 있는 우주의 상업화를 사람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투자의 관점에서 풀어낸다. 뉴 스페이스 시대가 도래한 배경부터 시작해 우주를 둘러싼 국제 정세와 우주산업의 각 분야들, 그리고 이를 리드하는 국내외 주요 기업과 내일의 우주산업을 이끌어갈 유망 스타트업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으며 우주시대의 기회를 잡기 위해 지금 우리가 알아야 할 ‘우주산업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다. ⟪우주산업의 로켓에 올라타라⟫를 통해 그동안 미지의 영역이라고만 생각했던 우주가 이제는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깨닫고, 우주라는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을 선점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조동연 교수는 육군사관학교 졸업(60기) 이후 이라크 자이툰사단, 한·미 연합사령부, 외교부 정책기획관실, 육군본부 정책실에서 17년간 복무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에서 공공행정학 석사를 마쳤으며, 예일대학교 월드펠로우, 메릴랜드대학교 컬리지 파크 국제개발 및 분쟁관리센터 방문학자를 거쳤다. 현재 서경대학교 군사학과 조교수와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을 겸임하고 있으며, 민간·정부 투자를 통해 초기 기술혁신자들을 지원하면서 국내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미 동맹재단 자문위원, ‘DX 코리아 2020’ 추진위원 및 2021년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자문위원을 맡고 있으며 《동아사이언스》 등의 매체에 우주산업과 국방에 관련된 글을 기고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