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상정 “설계한 자가 죄인”…이재명 “여기가 청문회장이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0일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도둑”, “죄인”, “착한 사람” 등을 거론하며 대선 토론회 전초전을 벌였다. 대선 후보들이 피감기관장과 감사위원으로 국감장에서 맞붙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0일 국회 국토위 경기도 국정감사 중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질의하면서 ″설계한 자=죄인″이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있다. 심상정 의원실 제공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0일 국회 국토위 경기도 국정감사 중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질의하면서 ″설계한 자=죄인″이라고 적힌 팻말을 들고 있다. 심상정 의원실 제공

충돌① 이재명 “투자금과 자본금 차이도 모르느냐”

심 후보는 이날 오전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이 후보에게 “성남시가 도대체 어떻게 설계하고 무엇을 관리했기에 8000만원 투자한 사람이 1000억원 수익을 가져갈 수 있냐”고 물었다.

이 후보는 “8000만원 투자해서 1000배 벌었다고 말하는 것은 투자수익률과 자본수익률의 차이를 모르는 것이다. 둘은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응수했다.

오후에 진행된 2차 질의에서 심 후보는 “오전에 저보고 자본금과 투자금을 혼동한다고 지적하셨는데 제가 말한 것은 출자금이 전부인 ‘천화동인’의 사례”라고 말했다. 이 후보가 “그건 제가 알 수 없는 영역이다”고 답하자, 심 후보는 “알 수 없는데 저보고 엉뚱하게 혼동한다고 지적하냐”고 따져 물었다.

충돌② 심 “5500억원 작은 확정이익”vs 이 “단군 이래 최대”

심 후보는 시민단체 경실련의 자료를 인용해 “대장동 개발사업의 실제 이익은 1조8000억원 규모이고 공공 환수한 금액은 10%에 불과하다”며 “이 후보가 큰 도둑에게 자리는 다 내주고 작은 확정이익에 집착해 ‘이거라도 얼마냐’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엊그제 국민의힘 의원이 50억원을 푼돈, 몇억은 잔돈이라고 말하던데 5500억원을 작은 확정이익이라고 말하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며 “20년 넘도록 전국에서 도시개발사업으로 공공이 환수한 게 1700억원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 때 이영 국민의힘 의원이 “몇천만원 잔돈 받은 사람, 몇십억짜리 푼돈 받은 사람을 저는 범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해 논란이 됐던 것을 비꼰 것이다.

3차 질의 때 심 후보는 “대장동 개발이 단군 이래 최대 모범사업이라면 혹시 대통령이 되면 이 나라의 전역에 전파할 거냐”고 물었다. 이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경기도 방식이 아니라 LH를 통해서 완벽하게 공공 개발을 하면 된다”고 답했다.

충돌③ 심상정 “대장동 설계자=죄인”, 이재명 “착한 사람”

질의에 답변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수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경기사진공동취재단]   xanad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질의에 답변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수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경기사진공동취재단] xanad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두 후보의 불꽃 튀는 공방은 오전 질의에서 심 후보가 이 후보를 상대로 “죄인”이라고 말하면서 폭발했다.

▲심상정=“돈 받은 자가 범인이면, (그걸) 설계한 자는 죄인이다.”
▲이재명=“도둑질을 설계한 사람은 도둑이 맞지만 공익 환수를 설계한 사람은 착한 사람이다.”
▲심상정=“공익 환수 한 것은 내 공이고, 잘못한 건 다 남 탓이고, 곤란한 건 기억이 안 난다고 하냐. 한 마디로 ‘내공남불’.”

▲이재명=“최소한 중립적인 입장에서 지적하면 충분히 수긍하겠다. 그런데 다 이재명 책임이라고 말하는 것 같아서 아쉽다.”
▲심상정=“이 청문회를 보고서 이 후보에 대해…”
▲이재명=“심 후보는 여기를 청문회로 생각하는 거 같은데 여기는 경기도 국감이다.”

충돌④ 이재명 “유동규 임명권 누구 건지 기억 안 나”

오후 2차 질의 때 심 후보는 이 후보에게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이 후보가 임명한 게 맞냐”고 물었다. 이 후보는 “임명을 제가 했는지, 그게 제 권한인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심 후보가 다시 “이 후보가 임명한 게 아니냐”고 묻자, 이 후보는 “(유 전 본부장 임명을) 제가 사인(서명)을 했는지, 본부장 임명 권한이 누구에게 있었던 건지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이에 심 의원은 “지금까지 이렇게 논란이 됐는데 그것도 확인을 안 했단 말이냐. 국정감사 자리에서 그렇게 말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하고 비겁한 것”이라며 “그렇다면 국민은 이 후보에게 더 큰 인사권은 절대 맡기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후보의 충돌은 주어진 질의 시간이 다 지난 뒤에 이날 감사반장으로 사회를 맡은 조응천 의원이 이 후보에게 답변할 시간을 따로 주면서 장내 소란으로 번졌다. 국민의힘 소속 국토위원들이 조 의원에게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자 조 의원은 “질의를 했으니까 답변할 기회를 줘야 하는 게 아니냐”며 호통으로 맞대응했다. 항의가 이어지자 조 의원은 이 후보에게 “그러면 남은 답변은 다른 질의를 먼저 받고 하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후보는 “답변할 게 10초밖에 안 남았다. 거의 다 끝났다. 그러니 마저 하겠다”며 자신의 할 말을 모두 마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