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창룡 경찰청장 “檢 강제수사에 일선 경찰 불만…적극적인 협조 기대”

중앙일보

입력

김창룡 경찰청장은 18일 ‘대장동 의혹’ 수사와 관련해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서 검찰의 적극적인 협조와 협의가 잘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시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강제수사와 관련해서 (경찰) 일선에서 불만이 있다”고 밝히면서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여당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여당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김 청장은 “경찰(경기 남부경찰청)이 신청하고 검찰(수원지검)에서 법원에 청구가 늦어지는 와중에 검찰(서울중앙지검)에서 또 동일 사안에 대해 영장을 청구해서 집행이 됐다”며 “이런 경우 긴급사안인데 좀 더 신속하고 실질적인 협의가 (검경간에)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핵심피의자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과거 휴대전화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검찰이 수사 정보를 가로챈것 아니냐는 경찰 내부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검찰과 경찰이 같은날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경찰이 신청 후 영장 발부를 기다리는 사이 검찰이 먼저 압수수색에 나서 해당 휴대전화를 가져갔기 때문이다.

김 청장은 “지난번(12일)에 검찰총장하고 얘기할 때도 ‘특히 강제수사와 관련돼서 일선에서 많은 애로를 호소하고 있다. 그러니까 압수수색 영장 등 강제수사와 관련해 좀 더 신속하고 원활하게 협의가 잘 됐음 좋겠다’고 이야기했다”면서 “(검찰총장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김 청장은 이와 함께 “대통령께서 말씀했듯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서 실체적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檢 곽상도 아들건 송치 요구, 결정 안돼”

그러나 무소속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원 퇴직금 수령 사건에 대해서도 검찰이 사건 송치를 요구하는 등 경찰로서는 난감한 상황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경찰은 지난 6일 곽 의원과 아들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검찰에 신청했지만 이틀 뒤 수원지검은 ‘서울중앙지검과 동일 사건이므로 송치 요구하겠다’는 사유로 신청한 영장을 법원에 청구하지 않았다. 김 청장은 “8일날 송치요구가 왔고 동일 사안인지 열람요청을 해서 열람을 했다”며 “아직 일주일 정도의 기한이 있고 (검찰과) 추가 협의를 거친 뒤 송치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이 확보한 유 전 본부장의 최신 휴대전화는 파손상태가 심각해 복구에 시일이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청장은 “파손상태가 심각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관련 부품을 구해서 일단 기기가 정상 작동할 수 있게 수리한 다음에 (포렌식을) 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며 “그런 절차에 따라서 신속하게, 또 빈틈없이 진행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 7일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 증거인멸 의혹 고발 사건을 접수하고 당일 현장 폐쇄회로(CC)TV를 분석해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20일 민주노총 총파업, 엄정 대응”

김 청장은 오는 20일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개최 예정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선 엄정 대응할 방침을 밝혔다. 김 청장은 “확진자 추세가 조금 감소세를 보이지만 대규모 집회가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이뤄진다면 위험성이 증가하는 건 사실일 것 같다”며 “집회를 강행한다면 지금껏 해왔던 대로 법령과 절차, 원칙에 따라 동일 기준으로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의 양경수 위원장은 지난 7월 3일 종로 등 서울 도심 일대에서 8000여명이 모인 기습 시위와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