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제 역량 보여줄 좋은 기회”…반전 노리는 민주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이재명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7일 “내일(18일)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한다.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 중앙정부와 의회의 집요한 반대를 뚫고 공익 환수를 해낸 저의 역량을 국민께 보여드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페이스북에 올린 ‘떳떳하고 당당하게 진실을 밝히겠다’는 글을 통해서다.

이 후보의 메시지는 “대장동 의혹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기존 입장을 18일 국감에서도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16일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국민의힘과 토건세력이 개발이익을 독식하려 했다. 개발이익을 나눠 가진 건 국민의힘”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후보는 이에 더해 대장동 의혹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한 적극적 공세의 지렛대로 쓰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수사 당시 주임검사(대검 중수2과장)였던 윤 전 총장이 부산저축은행의 대장동 관련 대출은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 후보는 “아무래도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18일 국감은 수세적으로 방어하는 자리가 아니다.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17일 윤호중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긴급 점검회의를 하는 등 이 후보 엄호 태세에 들어갔다. 환경부 장관을 겸하고 있는 한정애 의원과 부친상을 당한 이형석 의원을 대신해 이 후보 경선 캠프에서 몸담았던 민형배, 박찬대 의원을 각각 투입해 이 후보 발언 기회를 최대한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또 이날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를 출범시키고 당 차원의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병욱 의원이 단장을 맡았고, 이해식·장경태·송기헌·박찬대·진성준·김승원·주철현·이용빈·소병철 의원 등이 합류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TF 첫 회의에서 “2011년 당시 대검 중수부가 불법대출 사건을 원칙대로 수사했다면 토건세력이 대장동 땅을 미리 사재기하는 걸 막을 수 있었다. 윤석열 당시 2과장은 왜 수사 선상에서 이를 제외시켰는지 정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첫 회의를 가진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규명 TF’(단장 박주민 의원)도 윤 전 총장을 정조준한 당내 기구다.

다만 민주당에선 대장동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 프레임으로 공세를 강화하는 데 대해 “국민의 70%는 이 후보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당심과 민심이 괴리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프레임으로 가다 잘못되면 큰 위기를 맞겠다는 생각도 든다”(초선의원)는 내부 우려도 나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