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경식 전 부총리 별세…금융실명제 정착시킨 YS정부 경제통

중앙일보

입력

김영삼 정부에서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 한국은행 총재 등을 지낸 이경식씨가 15일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8세.

1933년 경북 의성 출신인 이 전 총재는 고려대 상대를 거쳐 미국 미네소타대 대학원을 수료했다. 1997년에는 세종대에서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도 받았다.

이경식 전 부총리. 연합뉴스

이경식 전 부총리. 연합뉴스

문민정부 출범 후 초대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1993년)에 취임했고, 한은 총재(1995∼1998년)까지 이어 맡아 YS 정부의 대표적 경제 관료로 꼽힌다.

김 전 대통령 취임 초 금융실명제 정착에 기여했고, 나중엔 외환위기의 풍파도 겪었다. 이 전 총재는 외환위기 당시 1997년 12월 임창렬 당시 경제 부총리와 함께 IMF(국제통화기금) 구제금융 지원서에 서명했다.

이 전 총재는 한은의 독립성과 금융감독 체계 개편에도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은이 가진 은행감독 기능을 은행감독원에 보내는 대신 한은 통화정책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내용의 개편안을 강경식 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과 만들었기 때문이다.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차관은 “문민정부 첫 부총리로서 YS 정부의 초석을 놓았을 뿐 아니라 중앙은행사에서 매우 의미 있는 결정을 하신 분”이라면서 “학자풍이였는데 인품도 아주 훌륭했다”고 고인을 회고했다.

빈소는 서울 성모장례식장이다. 발인은 18일 오전 11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