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측근 특혜 의심” 吳의 서울시, 서울혁신파크도 감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시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만들어진 서울혁신파크 운영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다. 서울시는 혁신파크 사업이 위탁업체 선정 과정에서의 특혜와 함께 방만한 운영으로 이른바 ‘시민단체 놀이터’로 전락했다고 보고 있다.

용역 준 회사 단독 입찰 뒤 선정…"특혜 의심"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 [중앙포토]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서울혁신파크. [중앙포토]

서울시는 15일 “서울혁신파크의 운영 주체인 서울혁신센터에 대해 오는 20일부터 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감사 착수 전 내부 조사 결과 서울혁신파크 위탁운영 사업이 박 전 시장과 친분있는 인사나 시민단체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특혜성 사업’이라고 판단했다. 중앙일보가 입수한 서울시 조사 자료에 따르면 시는 박 전 시장이 만든 희망제작소 출신들이 모인 ‘사회혁신공간 데어’가 2015년 1차 운영 위탁사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공정성을 문제 삼았다.

서울시는 2015년 1월 위탁기관 공고를 냈고, 여기에 데어가 단독 입찰해 3년간 195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을 따냈다. 그런데 위탁공고를 두 달 앞둔 2014년 11월 혁신파크 세부 운영방안 마련 관련 용역을 데어에 발주한 게 ‘불공정 행위’로 판단했다. 용역 수행 과정에서 확보한 정보를 통해 데어가 적격자 심사 배점의 50%를 차지하는 ‘사업계획’ 부분을 미리 대비할 수 있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당시 관련 회의록에 데어가 위탁기관으로 사실상 내정된 것처럼 보여지는 발언이 담긴 점도 들었다.

시 간부-업체 측 접촉도…"입찰 얘기는 안했다"

서울시는 당시 적격자 심의위원회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시민단체 출신 서울시 고위 간부 A씨가 데어 측 인사들과 사전에 접촉했던 정황도 지적했다. 위탁 공고를 사흘 앞두고 A씨가 데어 측 관계자와 만난 점 등이 기록돼있다는 것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A씨는 이후 위탁 선정과정에서 데어에 80점 만점 중 71점을 부여했다. 다른 심사위원들의 평균 점수는 약 61점이었다.

이를 두고 A씨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용역을 발주하면서 데어 측을 비롯한 관련자들과 접촉할 일이 있었지만 입찰 관련 논의는 전혀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 “당시 사회혁신 관련한 기업이나 단체 자체가 데어를 제외하면 거의 전무하다시피 했고, 그 상황에서 데어가 용역을 받은 것”이라며 “특혜는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혁신파크의 사업 내용도 투입된 예산에 비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2015년에 ‘타로카드’ 관련 교육이나 노르딕 워킹 교육, 맛집 탐방 등의 사업으로 1억9000만원이 투입된 점 등을 들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혁신파크는 시민단체 예산파티를 위한 사업이라는 비판이 오래전부터 나왔다”고 말했다. 이후 데어는 2019년 1월에 법인 해산했다.

한편 서울시는 박 전 시장 시절 사업들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를 벌이고 있다. 사회주택, 마을공동체, 청년사업, 노들섬 복합문화공간, 태양광 보급산업 등이 감사 대상에 올라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