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니랩 구독전용

[앤츠랩]요즘 인기 많은 펀드?...월별 유입액 보면 알 수 있어요

중앙일보

입력

“주식 어려우면 펀드 하세요.”
조금만 생각하면 말도 안 되는 소리인데요. 주식만큼 어렵거든요. 뭐 일단 복잡한 거로 치면 펀드도 보통이 아닙니다. 국내에 있는 주식형 펀드 설정규모는 85조원, 채권형은 130조원쯤 됩니다. MMF 같은 단기금융도 있고, 부동산에 얽힌 펀드까지 합하면 700조원을 훌쩍 뛰어넘죠.

셔터스톡

셔터스톡

개수로 보면 더 정신없습니다. 국내에 펀드 이름 달고 굴러다니는 것만 1만4000여개. 그것 중에 나에게 딱 맞는 걸 고른다고요? 주식 한 종목 고르는 게 더 나을 지도요.^^ 복잡한 만큼 ‘요즘 유행하는 펀드’를 알면 도움이 될 텐데요. 이건 펀드별로 최근 얼마나 돈이 들어왔는지를 보면 알 수 있죠.

게시판 의견을 받들어 디저트에서 펀드도 다뤄보겠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처음 고른 오늘의 펀드는 최근 돈이 많이 유입된 펀드입니다. 워낙 큰돈이 들락날락하는 인덱스펀드를 제외하고, 국내주식형 중엔 1개월 유입액이 가장 많았는데요. 380억원 정도가 새로 들어왔네요. 3개월, 6개월 유입액 순위에서도 상위권에 랭크! ‘KTB VIP스타셀렉션’ 펀드입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펀드 이름 젤 앞에 있는 게 운용사인 건 아시죠? KTB자산운용(중형급이지만 실력 있는 곳으로 인정받음!)이 굴리는 펀드인데요. 보통은 운용사 이름 뒤에 어디에 투자하는지가 나오는데, 이건 좀 특이하죠. VIP 전용으로 만든 건 아니고요. 또 다른 운용사 VIP자산운용의 자문을 통해 굴리는 펀드이기 때문입니다.

아시는 분도 있을 텐데요. ‘VIP자산운용’은 국내 대표적인 가치투자 하우스! 최준철, 김민국 두 대표가 2003년 창업한 곳입니다. ‘가치투자 2세대쯤?’으로 바람을 일으켰던 때도 있었고, 박스피 시절엔 힘든 시기도 있었죠. 뚝심으로 거의 20년! 여전히 가치 투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VIP에서 자문하는 거니 KTB VIP스타셀렉션도 당연히 가치투자 철학으로 운용! 2014년에 나온 펀드이니 신선하진 않고요. 요즘에 반짝 유행 중인 펀드도 아닙니다. 조금씩 덩치를 키워왔는데 지난해부터 우수한 성과를 내면서 관심을 받는 분위기.

셔터스톡

셔터스톡

가치투자가 별건가요. ‘언젠가 뜰 재목을 발견해, 오래 투자하는 것’ 그러면서도 ‘저평가+성장성’ 키워드에 주목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 오래 묻어두기만 하는 게 아니라 가격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차익을 실현하는 전략을 썼다는 점도 보통의 가치투자 펀드와 좀 달랐달까요.

아무튼 실적이 좋습니다. 펀드가 뭐 있나요. 단기, 장기 수익률이 높으면 그저 땡큐죠. 3개월 수익률 10%, 6개월 17%, 1년 50% 정도. 코로나 프리미엄이 반영된 2~3년 수익률은 당연히 높은데요. 장이 그저 그랬던 1년 수익률이 특히 눈에 띄네요. 가치투자 철학+증명된 수익률. 적립식 투자하기 딱 좋은 펀드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한국포스증권

한국포스증권

요즘은 이런 종목을 주로 담고 있네요. 앤츠랩이 소개했던 종목도 여럿 보여서 뿌듯!!^^

※이 기사는 10월 13일 발행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