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佛 마크롱 "원전에 10억 유로 투자"…에너지 위기에 전격 유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프랑스 2030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두 손을 모으고 있다. [AP=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프랑스 2030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두 손을 모으고 있다. [AP=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올해 말까지 원자력 발전에 10억 유로(약 1조 3789억원)를 투자하겠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프랑스의 원전 정책 방향을 10년 만에 전환하겠다는 메시지여서 주목된다. 이날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 2030'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2030년이 되기 전에 핵폐기물 관리를 개선하는 동시에 혁신적인 소형 원자로를 만드는 것이 첫번째 목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프랑스 정부는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누출 사건을 계기로 자국의 원자력 의존도를 축소하겠다는 기조였다. 마크롱 대통령도 2017년 취임한 직후 원자로 14기를 폐쇄하고 전체 전력의 원자력 비중을 2035년까지 75%에서 50%로 줄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마크롱 대통령은 "우리는 원자력 기술이 계속 필요할 것"이라며 "새로운 원자력 프로젝트에 신속히 투자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프랑스의 이런 변화는 유럽이 최근 에너지 대란을 겪으면서 나타났다. 영국이 석유 가격 급등으로 에너지 위기를 겪고 다른 유럽연합(EU ) 지역도 러시아발(發) 천연가스 가격 급등으로 허리가 휘청이는 가운데 원전 의존도가 70%인 프랑스의 에너지 수급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원전의 이점이 안전을 능가한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FT는 전했다. 반면 재생 에너지는 여전히 불안정하고 저장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드러냈다. FT는 "'원전의 가용성과 예측 가능성이 에너지 가격이 치솟는 시기에 가치를 입증했다'는 원전 옹호론자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프랑스·핀란드 등 유럽 10개국 장관 16명은 11일 "유럽인은 원자력이 필요하다"는 제목의 기고문을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 스페인 일간 엘파이스 등에 싣기도 했다. "재생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없는 다른 발전원도 필요하고, 에너지 수요를 지속해서 충족하려면 원자력이 필수"라는 입장이다. "60년 넘도록 유럽 원전 산업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입증해왔다"고도 강조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경쟁 후보들이 일제히 원자력 발전 투자를 늘리겠다고 공약한 것도 마크롱 대통령 정책 선회의 배경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FT는 "마크롱 대통령의 이번 발표는 그의 친핵적(Pro-nuclear·원자력 발전 또는 핵 개발을 선호하는) 성향을 보여주는 방법이기도 하다"고 해석했다.

유럽은 현재 에너지 위기를 겪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에서 벗어나면서 에너지 수요는 급증했지만,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화석연료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정책 과도기에 공급을 맞추지 못한 것이다. 풍력 발전의 에너지원인 바람이 잦아들고 네덜란드(유럽 최대 가스전 보유) 지진까지 겹쳤다.

영국과 EU 지역 국가들은 이로 인한 석유, 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허리가 휘청이고 있다. FT 보도에 따르면 영국과 EU 지역민들이 10월 난방에 쓸 가스 가격은 1년 전 대비 5배 급등했다.

특히 천연가스 가격 급등은 공급 국가인 러시아의 유럽 내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EU의 에너지 안보에도 경고등이 켜지자 EU 지도자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