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욱 “김만배가 말했던 그분, 유동규엔 안쓰는 표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48,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 변호사가 12일 “천화동인 1호 지분 절반(700억원)은 유동규(52·구속)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있다는 말을 김만배(57)씨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방송된 JTBC와의 인터뷰에서다. 이에 따라 사건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전망이다.

대장동 관련 의혹이 불거진 뒤 미국으로 건너간 그가 입장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남 변호사는 “나라를 시끄럽게 만들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조만간 귀국해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는 천화동인 1호 배당금을 두고 김씨가 “그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언급했다는 내용이 녹취록에 나온다는 보도와 관련해서 “녹취록에 나온다고 하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분’이 누구인지는 당사자만 알 것이다. 추측성으로는 답변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진행자가 “김씨가 유 전 본부장을 ‘그분’으로 지칭할 수 있었을까”라고 묻자 “그런 기억은 없다. 저희끼리는 형, 동생이었다”고 말했다. “가장 큰 형은 누구였느냐”는 물음에는 “김만배 회장”이라고 답했다. 실제 김씨는 유 전 본부장보다 다섯 살이 많다.

남욱 “천화동인 1호 700억 유동규몫 … 김만배에게 들어”

대장동 사건의 키맨으로 불리는 남욱 변호사가 12일 미국 현지에서 JTBC와 화상 인터뷰를 하고 있다. 남 변호사는 “가족 신변이 정리 되면 바로 귀국해 수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외교부는 남 변호사의 여권 무효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JTBC 캡처]

대장동 사건의 키맨으로 불리는 남욱 변호사가 12일 미국 현지에서 JTBC와 화상 인터뷰를 하고 있다. 남 변호사는 “가족 신변이 정리 되면 바로 귀국해 수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외교부는 남 변호사의 여권 무효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JTBC 캡처]

관련기사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와 관련해 2019년께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로부터 “본인 것이 아니다”는 취지의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남 변호사는 “천화동인 1호 지분의 절반(700억원)은 유 전 본부장에게 있다는 말을 김씨로부터 들었다. 나와 김씨와 정 회계사가 비용(배당) 문제로 다투기 시작한 2019년부터 그런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에 제출된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도 이런 내용이 담겨 있다. 남 변호사는 “다만 진위는 김씨와 유 전 본부장만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장동 개발사업 때 토지 수용 업무를 담당했다는 남 변호사는 “2015년부터 사업에서 완전히 배제돼 수익 배분 구조 등에 대한 내용은 잘 모른다”면서도 대장동 사업의 최종 결정권자에 대한 질문에 “윗선까지는 알지 못하지만 유 전 본부장이 최종적으로 이 사업을 결정했다고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는 이 사업의 승인권자가 유 전 본부장이었다는 이야기냐”고 진행자가 재차 질문하자 “그렇게 알고 있다”고 답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이 진행되던 당시 위험성을 어느 정도 예상했었다고도 했다. 그는 “김씨가 로비 비용 350억원을 얘기했을 때 ‘큰일 나겠다’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7명에게 50억원씩 350억원을 주기로 했다는 이야기를 (김씨에게) 직접 들었다”며 “‘그 비용이 많이 들어가니 너희들이 내라’고 해서 그 문제 때문에 계속 부딪쳤다”고 설명했다. 로비 대상자 7명에 대해서는 “대부분 (언론 등에) 거론되는 분”이라며 “기사나 국회에서 나온 이름들”이라고 답했다.

김씨와 알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2011년 말께 전직 법조기자 배모씨의 소개로 알게 됐다”며 “(김씨는) 아는 분이 많아 민간사업의 정당성, 합법성을 대변해 주시는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씨가 (성남)시의회 쪽 학교 선배들을 많이 알고 있는 걸로 안다”고 덧붙였다.

해외 도피 의혹에 대해서는 “2019년 이후 가족과 해외연수차 미국에 머무르고 있으며 도피가 절대 아니다. 가족 신변이 정리되는 대로 바로 귀국해 수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는 2009년부터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한 ‘원년 멤버’이자 ‘구사업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영개발을 포기하자 민간개발을 위해 주변 토지를 매입하고 토지주를 설득해 왔다. 2014년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대장동을 민관 합동으로 개발하기로 한 이후 김씨와 함께 개발사업에 참여했다.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인 그의 배당금은 1007억원으로 추정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