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로 가는 길]의료경영·IT 등 다양한 분야 특성화 트랙…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글로벌 인재 육성

중앙일보

입력 2021.10.12 00:05

지면보기

02면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은 경영 전반에 걸친 지식을 교육할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특성화 트랙을 운영한다. 글로벌 경영인재 양성과 실무 중심 교육으로 세계 대학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사진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은 경영 전반에 걸친 지식을 교육할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특성화 트랙을 운영한다. 글로벌 경영인재 양성과 실무 중심 교육으로 세계 대학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사진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MBA)은 ▶Hanyang MBA ▶Professional MBA ▶International MBA 등 3개 과정의 18개 세부 트랙으로 구성되며, 연간 150여 개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 강의를 제공한다. 경영 전반에 걸친 지식을 교육할 뿐 아니라 문화예술·의료경영·정보기술(IT) 등 다양한 분야의 특성화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글로벌 경영인재 양성과 실무 중심 교육으로 세계 대학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으며, 현장 중심의 교육 방법론은 세계경영대학협회(AACSB)의 모범사례로 소개됐다.

3개 과정, 18개 세부 트랙서 150여 개 강의

Hanyang MBA는 미래 CEO 양성을 목표로 설계된 기본 과정으로, 조직인사·회계·재무금융·글로벌비즈니스·경영전략&벤처·경영정보·마케팅·OSM(Operations and Service Management)·기업경영의 세분된 9개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기업경영은 Hanyang MBA의 기본 트랙으로,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로운 과목 설계를 원하는 학생을 위해 개설됐다. 다른 트랙의 공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을 이수할 경우 해당 트랙과 기업경영 트랙을 함께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

 프로페셔널 MBA 과정은 산업별로 특화된 경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설계됐다. 의료경영·금융투자·디지털비즈니스·문화예술경영·글로벌YES(Young Entrepreneur Spirit), 그리고 최근 신설된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까지 총 6개의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에듀니버설에서 매년 제공하는 세계 MBA 순위에서 지난해 기준 의료경영은 84위, 문화예술경영은 36위를 기록했다.

 글로벌YES 트랙은 가족기업 경영의 전문성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오너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특히 올해 2학기부터 최근 경영환경 변화의 핵심으로 부각되는 ESG 트랙을 운영 중이다. 한양대 전임 교수진의 이론적 토대를 기반으로, ESG 투자 및 평가 관련 실무 전문가들이 팀으로 강의하는 교육방식을 도입해 ESG 전문가를 양성한다.

 인터내셔널 MBA 과정은 국제화 경영인 양성에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KABS(Korea and Asia Business Studies) 트랙은 한국·아시아 지역의 문화와 지역특화 경영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유럽·아시아 등 14개국 유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100% 영어 전용 과정으로, 한양대 교수진 외에도 세계 각국의 저명한 교수들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유규창 원장

유규창 원장

 GBM(Global Business Management) 트랙은 기업 중간 경영층의 집중 교육 요구에 부응하고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해 국제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미국·유럽의 경영대학에서 복수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글로벌기업경영(GEM) 트랙은 중국 유학생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으로, 한국과 중국에서의 창업과 가업승계, 다국적기업 취업을 위한 글로벌 학습 경험과 실무 위주의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실무 중심 교육, 국내 최대 장학금 강점
한양대 MBA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기술을 활용하는 실무 중심 교육을 추구한다. 실제로 한양대 MBA 졸업생은 세계적 기업인 넷플릭스·오라클 등에 스카우트되기도 했다.

 2022학년도 전기 한양대학교 MBA의 원서접수 기간은 29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다. 입학설명회는 28일 오후 8시부터 한양대 MBA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사항은 한양대 MBA 홈페이지(mba.hanyang.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