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어지럽고 숨차면 심장 판막 이상 신호 … 절개 않고 인공판막 삽입해 해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인터뷰 최철웅 고려대구로병원 교수

고려대구로병원 최철웅 교수가 가슴을 열지 않고 고장 난 판막을 대체하는 TAVI 시술을 설명하고 있다. 인성욱 객원기자

고려대구로병원 최철웅 교수가 가슴을 열지 않고 고장 난 판막을 대체하는 TAVI 시술을 설명하고 있다. 인성욱 객원기자

호흡곤란·가슴 통증·실신은 심장 질환의 3대 증상으로 꼽힌다. 특히 나이 들어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꼭 의심해야 할 질환이 대동맥판막 협착증이다. 2년 내 사망률이 50%에 달할 만큼 치명적인 데다 고령화 시계가 빨라지면서 환자 역시 급증하고 있다. 문제는 심장이 약할수록 수술 시 사망 위험이 크다는 점이다. 최근 가슴을 열지 않는 경피적 대동맥판막 삽입술(이하 TAVI 시술)이 주목받는 배경이다. 고려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최철웅(50) 교수에게 진화하는 심장 질환 치료법을 들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어떤 병인가.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심장의 ‘문(門)’ 역할을 하는 대동맥 판막이 딱딱하게 굳는 질환이다. 심장에는 혈액을 한 방향으로 보내기 위해 총 4개의 판막이 있는데, 대동맥 판막은 심장에서 전신(대동맥)으로 혈액을 내보내는 마지막 관문이다. 노화로 인해 판막에 칼슘이 쌓이는 석회화가 대동맥판막 협착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환자도 70~80대가 가장 많다.”
사망률이 매우 높은데.
“대동맥 판막은 다른 심장 판막보다 더욱 직접적이고 즉각적으로 전신 혈류량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 혈액을 통한 산소·영양 공급이 중단되면서 뇌·신장 등 각종 장기 기능이 한꺼번에 떨어지는 다발성 장기부전이 발생하고 혈액을 짜내기 위해 심장이 무리하게 뛰면서 부정맥·심부전으로 인한 급사 위험이 커진다.”
어떨 때 의심해야 하나.
“이유 없이 호흡곤란·흉통·어지럼증이 발생·악화하면 병원을 찾아 심장 초음파, 흉부 X선 검사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 심장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이 적용돼 비용 부담이 크게 줄었다. 특히 고령층,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자, 흡연자와 같은 고위험군은 사소한 증상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증상이 있는 대동맥판막 협착증을 치료하지 않을 시 2년 내 절반가량이 사망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치료가 어렵지는 않나.
“대동맥판막 협착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고장 난 판막을 인공판막으로 대체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전신 마취 후 가슴을 열고, 심장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한 뒤 인공판막을 삽입했다. 나이가 많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수술 자체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 어려웠다. 2000년대 TAVI 시술이 고안된 배경이다.”
TAVI 시술은 어떻게 이뤄지나.
“TAVI 시술은 허벅지 부위를 작게 절개한 뒤 혈관(대퇴동맥)으로 카테터를 삽입해 손상된 대동맥판막을 인공판막으로 교체하는 시술이다. 최소 절개로 통증·흉터가 적고 시술 시간이 1시간 이내로 짧아 환자 부담이 적다. 대부분 수면 마취로 진행해 체력이나 심폐 기능이 약한 환자에게도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다.”
수술만큼 효과적일지 의문인데.
“지난해 미국심장학회·미국심장협회의 치료 가이드라인이 개정됐다. 80세 이상에게 TAVI 시술을 우선 권고한 데 이어 65~80세도 환자 상태와 치료 시 이득을 따져 수술과 TAVI 시술을 선택할 수 있다고 권고했다. 유럽심장학회·심장흉부외과학회도 올해 75세 이상은 TAVI 시술을 우선 권고하는 것으로 치료 가이드라인을 변경했다. TAVI 시술의 장기 데이터가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적용 대상을 확대하는 것은 그만큼 효과·안전성이 뛰어나다는 방증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TAVI 시술 성공률은 98%로 세계적인 수준이다. TAVI 시술을 하는 거의 모든 의료기관에서 외과·내과가 협진해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를 결정하는 만큼 훨씬 뛰어난 결과를 내고 있다.”
인공판막 선택도 중요한가.
“TAVI 시술에는 풍선확장형과 자가팽창형 인공판막이 사용된다. 풍선확장형은 풍선에 조영제를 주입해 이를 둘러싼 인공판막을 펼치고, 자가팽창형은 원래 크기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어 위치를 잡고 그대로 펼쳐 손상된 판막을 대체한다. 크기·형태는 물론 이를 삽입하는 카테터의 조작 방식과 범위가 각각 다르다. 이런 제품의 특성과 환자의 심장·혈관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장 적합한 인공판막을 선택한다.”
시술 방법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
“출혈·동맥경화 등을 이유로 대퇴동맥을 활용하기 어려운 환자에게 경동맥과 같은 ‘새 길’을 내 TAVI 시술을 진행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중증도나 혈관 모양에 따라 카테터 조작 방식과 접근 각도 등을 달리해 치료 시 혈관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학회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도 조기 치료해야 하나.
“심장 판막이 망가진 기간이 길수록, 심부전을 오래 앓을수록 심장 근육에는 비가역적 손상이 발생한다. 늘어난 고무줄이 다시 돌아오지 않듯 인공판막을 삽입해도 심장 근육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아 증상 개선 효과가 떨어진다. 심장이 불안정한 상태라면 TAVI 시술의 성공 역시 보장할 수 없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무섭다며 병원 방문을 꺼리지만 말고 정기 검사와 조기 치료로 삶의 ‘엔진’인 심장 건강을 지키길 바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