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이재명, 경선 불복까지 낳은 대장동 표심 새겨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누적 50.29%, 3차 국민선거인단 28% 그쳐  

대장동 여파 … 규명에 진솔하게 응할 의무

편가르기보다 국민통합하는 대선후보 되길

더불어민주당의 20대 대통령 후보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출됐다. 누적 득표율 50.29%로 결선투표 없이 본선에 직행하게 됐다. 하지만 4년 전 문재인 당시 후보(57%)에 육박할 것이란 예상은 투표함이 열리면서 깨졌다. 1차(53.57%)·2차(58.17%) 국민선거인단에서 압승했던 것과 달리 3차에선 28.30%로 이낙연 후보(62.37%)에게 크게 밀린 때문이다. 사실상 ‘턱걸이 본선행’이었다. 정세균·김두관 후보의 득표가 무효처리되지 않았다면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이 50%를 밑돌아 결선투표가 실시됐을 것이다.

그간 이낙연 후보 측에선 “중도사퇴 시 무효표 처리가 결선투표 도입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고 강하게 반발해 왔다. 실제 무효표 처리 때문에 결선투표행이 좌절된 이낙연 후보는 당 선관위에 공식 이의제기를 하기로 했다. 사실상 경선 불복인 셈이다. 이로써 상당 기간 170여 석 거대 집권당의 정치적 혼돈은 불가피해졌다.

그 계기가 된 건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로, 최근에 이뤄졌다. 여권 안팎에선 대장동 사건의 여파로 이재명 후보에 대한 회의가 확산된 게 아니냐고 본다. 타당한 해석이다. 사실 대장동 사건의 본질은 “국민을 상대로 장사하고 민간업자에게 과도한 부당이득을 안겨준 공공과 토건사업자의 짬짬이 토건부패 사업”(경실련)이다. 이 후보가 인허가권자였고, 측근들도 검은돈 잔치를 벌였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그런데도 이 후보는 “단군 이래 최대 치적” “사과할 일이 아니라 칭찬받을 일”이라더니 이제 와선 ‘국민의힘’ ‘토건세력’만 비난하는데 솔직하지 않은 접근법이었다. 3차 국민선거인단에서 이 후보의 득표율이 이례적으로 낮은 건 일부라곤 하나 민주당 지지자들도 이 후보의 주장에 썩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미일 수 있다.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중도층의 불신은 더 크다.

이 후보가 수락 연설에서 “당선 즉시 강력한 부동산 대개혁으로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이란 오명을 없애겠다”며 “개발이익 완전 국민환원제는 물론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한 건설원가·분양원가 공개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한 건 이런 민심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전에 후보 본인의 진솔한 설명과 해명이 있어야 했다. 유권자들은 진실을 알 권리가 있고, 이 후보는 이에 따를 의무가 있다. 그것이 경선 후유증을 줄이고 이 후보의 본선 경쟁력을 높이는 정도다. 요행은 없다.

이 후보는 스스로 말했듯 “국회의원 경력 한 번 없는 변방의 아웃사이더”다. 소년공·검정고시 출신의 어려운 환경에서 성장했으며, 1987년 민주화 이후 유력 정당의 대선 후보 가운데 국회의원을 거치지 않은 첫 인물이다. 지방행정가로 ▶신천지 시설 폐쇄 ▶재난 기본소득 지급 등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한다면 한다”는 인상을 심어줬다.

그런 이 후보가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진보·보수, 좌파·우파, 박정희·김대중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냐”거나 “대통령이 될 때까지는 일부를 대표하지만 대통령이 되면 모두를 대표한다”는 말도 했다. 이념형 편가르기 정치에 국민적 피로감이 높은 상황에서 적절한 발언이었다. 국민통합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절박한 과제다. 진정한 실천을 위한 고민이 곁들어지길 고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