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말주변 없는 日기시다, 기자들 당황케 한 말 "취재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 총리.[AFP=연합뉴스]l

기시다 후미오 신임 일본 총리.[AFP=연합뉴스]l

'말 주변' 없기로 자타가 공인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신임 일본 총리의 '취재 프렌드리(friendly)'가 화제다.
전임 아베 신조(安倍晋三),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총리 관저 담당 기자들이 취재를 요청해도 거부하거나 선별적으로 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일본에선 총리 등 정치인을 관저 현관 등에서 둘러싼 채 질문을 던지는 '부라사가리(메달린다는 뜻) 취재'가 보편적인데, 기시다 총리는 4일 취임 후 연일 이에 적극 응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들이 10일 전했다.

수도권에서 최대 진도 5강의 강진이 발생한 지 몇 시간 지나지 않은 8일 새벽에도 총리 관저 담당 기자들에게 먼저 연락을 해 "오전 1시 10분에서 15분 사이에 관저를 나가면서 기자단 취재에 응할테니 취재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지진 발생 직후 관저에 들어올 때 이미 '부라사가리'를 했기 때문에 다시 회견이 있을지 몰랐던 취재진도 당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전화통화한 지난 7일 밤에도 기자단에 먼저 약식 회견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 스가 총리 시절에는 취재나 회견 중 질문을 끊고 끝내는 경우가 많았지만, 기시다 총리는 "이제 됐나요?", "질문 더 없나요?"라 기자들에 되묻기도 한다.

산케이는 "부라사가리 취재 때도 스가 전 총리는 미리 알려준 질문에만 답하거나 원고를 읽는 식으로 답변해 소통능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다"며 "기시다 총리의 경우 성실한 대응으로 약점을 보완하려는 자세가 두드러진다"고 평가했다.

기시다의 적극적 언론 소통은 오는 31일 중의원 총선거를 앞둔 전략으로 볼 수도 있지만, 스스로 장점으로 소개한 '듣는 힘' 뿐 아니라 '성실하게 말하는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