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王·역술 논란 尹,이재명 때리기로 출구찾기…“둘은 공생관계”

중앙일보

입력

잇단 구설로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이재명 때리기’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경쟁자들로부터 '1일 1 사고'란 지적을 받을 정도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당내 공방보다는 외부 유력 주자에 대한 공세에 집중하는 식으로 국면 전환을 시도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윤 전 총장은 6일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냥해 “국민 재산 약탈의 당사자”라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그는 “의혹의 당사자는 이리저리 말을 바꾸고, 아랫사람 관리책임으로 꼬리를 자르고, 때로는 적반하장 식 반격과 황당한 궤변으로 사건의 본질을 호도하고 문제의 논점을 흐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6년 검사 생활 동안 수많은 비리 사건을 수사했지만 이번 사건이 과거 어떤 대형 비리 사건보다도 심각하다”며 “이번 비리가 공권력에 의한 국민 재산 약탈의 성격이 강한데, 그 당사자가 대한민국 지방정부의 수장을 거쳐 이제 집권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사건을 “공공의 탈을 쓴 약탈”로 규정하고는 “대한민국 전체를 대장동 판 아수라장으로 만들어선 안 된다”고 거듭 이 지사를 공격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정권교체국민행동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정권교체국민행동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당 차원에서 연 ‘대장동 게이트 특검 촉구 공동기자회견’에선 발언 수위를 더욱 높였다. 그는 “대장동 의혹 사건이라고들 하는데, 이건 의혹이 아니고 확인된 배임 범죄”라며 “기본 범죄 구조가 확실하게 나왔고, 거기 공동주범이 바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그리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선 “수사를 하느니 마느니 하더니, 지금 저강도 수사를 하면서 증거인멸할 기회를 주고 짜맞추기 할 시간을 주면서 수사를 한다”며 “이걸 재량이라고 착각하는 모양인데, 이거 잘못하면 여러분(검찰)이 나중에 형사책임 져야 한다. 똑바로 수사하라”고 경고했다.

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인 권성동 의원은 관련 추가 의혹을 제기하며 거들었다. 권 의원은 KBS 라디오에 나와 "대장동 개발 비리와 백현동 식품연구원 부지 문제 외에 성남에 있는 가스공사 부지도 아파트 부지로 바뀌었다”며 “이재명 당시 시장이 공공기관 이전 부지에 절대 아파트 안 만든다고 얘기했고, 건설사에다가 공문까지 보냈다. 그런데 이게 2년 만에 바뀐다. 왜 그랬을까”라고 따졌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이재명 경기지사. 오종택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이재명 경기지사. 오종택 기자

이날 윤 전 총장의 이 지사 때리기를 두고는 "적대적 공생관계"라는 분석도 나왔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CBS 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 쪽에서 ‘저쪽은 이재명이라는 센 사람이 올라오는데 그러면 누가 있어야 되겠나. 나다’ 이런 식으로 축을 형성하는 것”이라며 “이 지사가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되면, 둘 간 적대적 공생구조가 더 강화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두 사람이 서로를 때릴수록 다른 경쟁 후보들은 가려질 수밖에 없다는 논리다.

하지만 그를 괴롭혀온 '왕(王)'자 논란이 이날은 역술인 공방으로 확대되는 등 시비는 이날도 이어졌다. 전날 TV토론에서 손바닥 '왕(王)'자 논란을 해명하는 도중 윤 전 총장은 "우리나라 여자분들이 점도 보러 다니는 분도 있다"고 했는데, 이를 두고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이 “자신이 점을 안 보러 다닌다는 걸 강조하기 위해 여자를 파느냐”(페이스북)고 쏘아붙였다.

또 토론 당시 “항문침 전문가 이병환씨를 아느냐”는 유승민 전 의원 물음에 윤 전 총장이 “만난 적 없다”고 답한 것을 두고도 여진이 계속됐다. 유 전 의원 캠프 이수희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6월 9일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 영상을 보면, 이병환은 윤 전 총장을 밀착 수행하면서 내빈과 인사를 시켰다. 수행했는데 만난 적 없다는 건 무슨 해괴한 대답이냐”고 공격했고, 윤 전 총장 측 김병민 대변인은 “이병환 이라는 사람을 전혀 알지 못한다. ‘아니면 말고식’ 정치 공세에 재미를 붙인 모양”이라고 맞대응하는 등 여러차례 논평 공방을 벌였다.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관들이 정점식 국민의힘의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관들이 정점식 국민의힘의원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날 소위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실을 전격 압수수색하면서 윤 전 총장 캠프도 덩달아 촉각을 바짝 세우는 분위기다. 공수처는 윤 전 총장도 피의자로 입건한 상태로 수사 결과에 따라 윤 전 총장이 타격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공개적으로는 ‘관여한 게 없으니 신경 안 쓴다’고 하지만 내부에선 ‘우리가 모르는 뭐가 있는게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며 “특히 정점식 의원은 캠프의 ‘공정과상식 위원장’ 자리를 맡고 있어 거취 문제가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