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꾸준히 유입되는 한강 하구 쓰레기…5년간 425억 들여 치운다

중앙일보

입력

경기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한강·임진강 하구 일대의 모습. 연합뉴스

경기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한강·임진강 하구 일대의 모습. 연합뉴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손을 잡고 한강 하구 쓰레기 치우기에 나선다. 내년부터 5년 동안 425억원을 투입하는데, 비용은 각자 분담하는 식이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서울ㆍ인천ㆍ경기)는 15일 '제5차 인천 앞바다 쓰레기처리 비용 분담협약'을 맺는다고 6일 밝혔다. 이 협약은 2022~2026년 연간 85억원씩 들여 한강 하구에 유입되는 쓰레기를 처리하는 게 핵심이다.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들은 2007년부터 5년 단위로 비용 분담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렇게 마련된 비용으로 해마다 장마ㆍ태풍 등에 따라 한강 하구와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쓰레기를 빠르게 수거, 처리한다. 이번에는 한강 하구 쓰레기 수거량이 늘어날 것을 고려해 전체 예산액을 기존 협약(410억원)보다 15억원 늘렸다.

해당 사업비는 정부와 3개 시도가 분담하게 된다. 연 85억원 중 환경부 예산으로 27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인천(50.2%)-경기(27%)-서울(22.8%) 순으로 나눠서 부담한다. 이들은 쓰레기 수거ㆍ처리 비용 분담 방안 등에 대해 필요하면 공동 용역을 실시한 뒤 2027년부터 적용될 다음 협약에 반영키로 했다.

환경부와 서울ㆍ인천ㆍ경기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쓰레기 집중정화주간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 참여를 최대한 끌어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

박재현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물 생태계 건강성을 회복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상ㆍ하류 지자체가 협력하는 사례"라면서 "부유 쓰레기 피해로부터 안전한 한강 하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