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세훈 "이재명이 대장동 설계자···들여다보니 말문 막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 논란에 대해 “공영개발을 빌미로 소중한 성남 시민의 재산을 고스란히 기획부동산 업자와 브로커의 주머니에 꽂아준 ‘비리의 교과서’, ‘부패의 전설’”이라며 비판했다.

6일 오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지사께서 다른 지자체가 배워가라 하셔서 열심히 들여다보았는데, 그 무모함에 말문이 막힌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은 대장동 개발을 “공공이 참여했다는 이유로 헐값에 토지를 수용하고, 그렇게 조성된 택지는 민간 매각으로 분양가 상한제를 피해 고가 아파트를 분양하면서 사업시행자에게 떼돈을 벌게 해주는 이런 기술은 저 같은 다른 지자체장들이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최첨단 수법”이라고 했다.

또한 오 시장은 이 지사의 개입 없이는 대장동 개발 사업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오 시장은 “애초에 공공이 50% 이상 출자하는 법인은 강제 수용권을 가질 수 있다는 조항을 이용하려고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하고, 대장동 사업에 ‘50%+1주’로 참여케 하는 절묘한 작전은 도대체 누가 결정한 것일까? 당시 시장님 정도가 아니면 가능할까?”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이 지사가 이 사업의 기본 설계자이고 최근 이 지사가 본인의 측근이 아니라며 거리를 두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정해진 틀 내에서 세부 사안을 결정한 현장 감독자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오 시장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임 시절 당시 시민단체 인사도 언급했다.

오 시장은 “전임인 박 전 시장 재임 시에도 유 전 본부장 정도 해당하는 직위에 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이 임명된 적 있다”며 “이번 분들은 비서실 공무원들이 됐다면 받았을 여러 제약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오히려 민간인 신분으로 공기업 요직을 맡는 것을 선호하는 게 현실”이라고 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에 대해서는 “세계 어느 나라에도 이렇게 막강한 권한을 가진 ‘합법적인 개발회사’는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오 시장은 과거 재임 당시인 2001년 서울시와 SH공사는 문정지구와 발산지구 등 토지를 싸게 사서 싸게 분양했지만 싸게 확보해둔 마곡지구를 박 전 시장 임기 때 발산지구의 두 배를 받았다며 “민주당 단체장들의 이른바 ‘종특’이냐”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검경을 향해서는 “10년도 더 지난 파이시티 사건에 대해서는 저의 개입 여부를 찾아내기 위해 서울시를 7시간이나 기세 좋게 압수수색하더니 성남시청은 왜 압수수색 하지 않느냐”며 “증거인멸의 시간을 주고 있냐”고 물었다.

오 시장은 이 지사에게 “다른 지자체가 도대체 무엇을 배우라는 말이냐”며 “전국 지자체에서 정책의 실패와 과오를 인정하는 태도라도 배울 수 있게끔 기회가 있을 때 용단을 내려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